정부가 자동차 부품산업의 위기극복을 위해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고, 친환경자동차 보급를 확대하는 등 부품산업 생태계 구조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울산시도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기로 해 침체에 빠져들고 있는 지역 자동차 산업이 재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관련기사 3면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내년도 업무보고를 하면서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보고했다.
산자부는 우선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는 부품기업에 신규자금 공급·대출 만기연장 등 3.5조 원 이상의 자금을 지원하고 부품기업의 일감확보를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신차 승용차 개별소비세 30% 감면을 연장키로 했다. 또 친환경차 생태계 조성을 위해 내년에 전기차 4만2,000대, 수소차 4,000대로 대폭 확대 보급한다고 밝혔다.
특히 선제적인 투자와 수요 창출로 미래차 생태계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2022년까지 전기차 43만대, 수소차 6만5,000대로 확대 보급하고, 친환경차 이용확대를 위해 전기차 충전소 1만기, 수소충천소 31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미래차 핵심부품 개발 등에 2조원을 투자해 중소·중견기업이 미래차 시장에 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이날 정부의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 방안이 발표되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지역 자동차부품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울산시는 정부 방안의 후속조치로 우선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는 지역 부품기업의 자금 지원을 위해 30억 원 규모로 출연하기로 했다. 또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내년 보급 계획을 수소전기차는 322대에서 1,000대로, 전기차는 411대에서 900대로 확대하기로 했다. 2020년에는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구매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밖에 미래차 핵심부품개발 등 산업육성을 위해 중소·중견기업이 직접 전기차를 개발·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2·3차 부품기업의 생태계 구조변화를 위한 지원도 함께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울산시가 추진 중인 미래자동차 종합안전시험장 구축과 고안전부품개발사업(160억원), 동남권 특장차 인증센터 구축(100억원), 울산 매곡 뿌리산업 선도단지 지원사업(120억원) 등 미래자동차 산업 육성에도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