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본부가 어제 아이들의 밥을 내지 않았다. 울산본부의 총 파업에 울산지역 일부 학교 급식실 종사자들도 참가했기 때문이다. 점심이 나오지 않는 급식실에서 학생들이 빵과 라면으로 허기를 때웠다고 하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이번 파업은 어떤 명분으로도 합리화될 수는 없다. 일손을 놓은 급식실 종사자, 유치원 방과후 전담사, 학교 운동부 코치 등 1,000여명은 자신들에게 ‘달린’ 아이들의 권리를 지켜주지 못한 책임을 어떻게든 져야 한다. 교육 현장에서 ‘을’의 위치에 있다면서 파업을 벌이는 노조가, 자신들의 갑질에 점심조차도 제대로 먹지 못하는 어린 ‘을’들이 있다는 건 왜 모르는지 모르겠다.

1년 7개월이라는 지난한 협상과정을 지켜보면서 최후의 수단인 ‘파업’을 꺼내든 노조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단박에 모든 것을 해결하겠다’면서 벌이는 파업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현재 학교비정규직노조는 학교운동부 지도자와 초등스포츠강사 정규직화 고용 안정, 급식실 노동자들의 고강도·고위험 근무환경 개선, 유치원 방과후강사의 열악한 기본급 체계 개선 등 소속 직종별 요구사항의 일괄타결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울산교육청은 예산 규모 등을 고려할 때 모든 요구를 한꺼번에 수용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울산교육청은 노옥희 교육감 취임이후, 보수 교육감 시절엔 생각지도 못했던 학교비정규직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학교경비원과 청소원 등 학교 비정규직 7개 직종 652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고, 초등·특수학교에 근무하는 운동부 지도자와 스포츠강사 처우 개선의 하나로 기타 약정휴가와 휴일 운영을 교육공무직과 똑같이 적용하기로 했다. 또 비정규직 관련 비리와 노동인권 침해를 근절하기 위한 갑질 비리신고센터를 설치하기도 했다. 그러나 학비노조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불편을 한번만 더 돌아봐 줄 것”을 호소한 노 교육감의 호소를 외면하고 파업을 강행했다.

학비노조는 그들의 권리라고 주장하는 파업을 하더라도 우리 아이들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급식과 수업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최소한의 노조원이라도 현장에 복귀시켜야 마땅하다. 아이들을 굶기면서, 수업을 하지 않으면서 하는 파업으로 어떻게 시민들의 공감을 얻겠는가.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아이들의 권리침해가 예상되는데도 이를 막지 못한 책임도 큰 만큼 울산교육청도 사태해결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