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원자력발전소와 노후화된 국가산업단지의 지하배관에 대한 시민 불안 해소를 위해 원전과 국가산단 안전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에 본격 나선다.

이 사업은 올해 시정 10대 핵심 과제중 하나로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조성, 국가산단 지하배관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위험물 옥외저장탱크 안전관리 및 화재대응시스템 구축 등에 총 1,053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울산시는 울산원자력방재타운을 2019년~2028년 10년간에 걸쳐 조성해 세계최고 수준의 방사능방재 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방재타운 내에는 2021년 6월 준공예정인 울주 방사능방재지휘센터를 핵심기관으로 방재관련 기관, 교육훈련 연수시설, 방사선 홍보체험장, 방재연구소 등 방재지휘와 예찰, 훈련, 대피, 방재연구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기관을 유치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조성을 위해 현재 연구용역비 1억8,500만 원을 들여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 중이며, 올해 7월 용역이 완료되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방재타운의 총 사업비는 683억 원 정도로 예상되며, 방재타운의 위치와 규모는 타당성 조사용역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울산시는 국내 최초로 방재지휘와 예찰, 훈련, 대피 방재연구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울산원자력방재타운이 조성되면 원전사고 예방과 사고발생시 대응능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는 또 울산 산업단지의 안전성 제고를 위해 국가산단 지하배관 컨트롤타워인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를 건립한다.

울산시는 올해안으로 국비 6억 원으로 국가산단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기본과 실시설계를 실시한다.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는 지상 4층 규모로 국비 250억 원과 시비 40억 원 등 총 290억 원이 투입되며 사업기간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이다.

울산시는 지하배관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을 통해 현재 분산된 지하배관 관리체계가 하나로 통합돼 시설물 유지·관리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는 이와 함께 위험물 옥외저장탱크 안전관리와 화재대응시스템 구축을 위해 올해부터 3년에 걸쳐 국가산업단지 대용량 위험물 화재 대응을 위한 대용량 포 방사시스템을 도입한다.

대용량 포 방사시스템은 대형 위험물탱크 전면 화재 발생 시 이동용 화재진압 특수 장비를 활용해 액체표면의 중심부에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대량의 폼을 도포해 질식소화 하는 방법이다.

울산시는 2021년까지 3년에 걸쳐 총 80억 원의 예산으로 대용량 포 방사시스템 2벌(세트)을 도입해 국가산업단지의 위험물 화재대응을 신속하고도 효율적으로 할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원자력방재타운 조성과 지하배관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등 안전인프라 구축을 통해 안전울산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