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생태체험관 수족관에서 태어나 걱정과 관심을 한몸에 받았던 아기돌고래 고장수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구도시관리공단은 관광활성화를 위해 고장수를 일반에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1일 울산 남구도시관리공단은 고래생태체험관 보조풀장에서 생후 20개월 된 새끼 돌고래 '고장수'를 언론에 공개했다.

고장수는 2017년 6월 13일 고래생태체험관의 큰돌고래인 ‘장꽃분’(암컷·추정 나이 20세)과 '고아롱'(수컷·추정 나이 17세)에게서 태어났다.

아비인 고아롱에게서 성을 따고, 건강하게 오래 살라는 의미에서 ‘장수’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출생 당시 몸길이 120㎝, 몸무게 20㎏ 정도였던 고장수는 20개월이 지난 현재 242㎝, 172㎏으로 자랐다.

고장수는 생후 6개월부터 물고기를 어미의 젖과 함께 먹기 시작했으며, 현재 모유와 물고기 5.2㎏을 매일 섭취하고 있다.

고장수와 어미 돌고래인 장꽃분은 전시용 수족관에 있는 다른 돌고래 3마리와 떨어져 관람객 출입이 제한된 보조풀장에서 지내고 있다.

남구도시관리공단은 24시간 모니터링과 12회의 혈액검사를 하며 고장수의 건강을 관리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건강상의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새끼 돌고래는 충분한 모유 섭취 전까지 면역력이 낮고, 수중생활을 하는 포유류 특성상 호흡기 질환에 취약해 생존율이 낮다. 일본에서는 새끼 돌고래의 생후 1년 이상 생존율이 약 20%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단은 고장수의 관리 과정을 매뉴얼화해 국내 돌고래 생존율 향상을 도모할 방침이다.

공단 관계자는 “어미의 젖을 뗄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 하반기 이후에는 고래생태체험관 수족관으로 옮겨 일반에 옮겨 관람객들에게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