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선호 울주군수는 21일 군수실에서 한국수력원자력 이용희 전무와 새울원자력본부 한상길 본부장, 새울 제2건설소 강영철 소장과 만나 원전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대해 협의했다.  
 

민간 전문가들이 원전에 직접 들어가 안전성을 조사하는 원전 민관합동조사단이 울산에서 처음이자 전국에서 두 번째로 꾸려질 전망이다.

이선호 울주군수는 21일 군수실에서 한국수력원자력 이용희 전무와 새울원자력본부 한상길 본부장, 새울 제2건설소 강영철 소장과 만난 자리에서 “원전 민관합동 조사단을 만들어 원전 내 조사를 수용해달라”고 강하게 요청했고, 한수원 측이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전국에서 전남 영광 한빛원전에서만 운영하고 있으며, 부산 기장과 경북 울진 등에서는 감시단만 꾸려져 있다. 울산에는 조사단과 감시단 모두 없는 상태다.

조사단과 감시단의 차이는 원전에 직접 들어가 조사할 수 있느냐 여부다. 감시단은 원전 측이 제출한 안전검사의 결과를 검증하는 역할만 한다.

특히 한빛원전 민관합동조사단은 한빛 원전 격납건물에서 빈 공간인 공극 수십곳과 윤활유(그리스) 누유 지점 등을 발견하는 등 역할을 인정받고 있다.

이날 이 군수가 한수원 측에 조사를 강하게 요청한 것도 최근 신고리 3~6호기와 동일 모델(APR-1400)인 UAE의 바라카 원전과 한빛 원전에서 격납건물 공극이 발생해 원전안전에 대한 지역의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어서다.

또 지난 1일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와 14일 신고리 5, 6호기 건설허가 처분 취소소송 기각 이후 원전안전에 대한 지역 시민단체 등의 반발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군수는 이날 “투명한 원전 건설·운영은 군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지역의 수장으로서 바라는 최소한의 요구사항”이라며 “원전 안전에 있어서만큼은 원자력 사업자와 지역이 상생 협력을 통해 한 치의 의혹이 없어야 하고 같은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한수원이 울주군의 요구를 수용함에 따라 양측은 앞으로 실무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안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울주군이 구상하고 있는 조사단 규모는 위원과 조사팀을 포함해 4개 분과에 총 40~50명이다. 일단 울주군 등 지역에서 절반정도를 추천하고 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윈회,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 원전 기관에서 나머지 절반을 추천해 조사단을 만드는 것으로 협의됐다.

한수원 측도 조사단이 모두 민간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이처럼 함께 조사해보자는 취지에서 군의 제안을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단은 한수원 등과 함께 사전에 안을 검토한 뒤 조사대상을 정하고 원전 계획예방정비 기간에 이를 확인하는 방향으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현재 울산에서 가동 중인 신고리 3호기의 예방정비기간은 올해 11월부터, 시험가동 중인 4호기는 내년 10월부터로 계획돼 있다. 통상 정비기간은 3개월 정도다.

울주군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민관합동조사단을 만들자는 취지는 합의했지만, 구체적인 사항은 앞으로 한수원 측과 실무회의를 통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올해 초 울주군과 지역민 등으로 구성된 새울원전 민간환경감시위원회에서 위원장인 이선호 군수가 조사단을 꾸리자고 제안했으나 찬반의견이 갈리면서 결정이 미뤄진 바 있다.

당시 일부 위원들은 현재의 민간환경감시위원회와 기능이 중복되고, 각계각층이 참여하면서 혼란스러워질 것을 우려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