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현 전 울산시장(오른쪽)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20일 각자 특검 카드를 꺼내들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 접대 의혹’과 고(故) 장자연씨 사건의 재수사를 요구하며 한국당을 압박했고, 제1야당인 한국당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받아쳤다.

민주당은 특히 김 전 차관 사건 축소·부실 수사 의혹을 집중적으로 거론하며, 당시 법무부 장관인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의원을 정조준했다.

전 정권의 권력형 비리 사건이라 지적하며,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주장한 민주당은 이같은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불교방송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검찰과 경찰이 전면적 재수사에 들어가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국회 차원의 청문회나 국정조사, 더 나아가서 특별검사도 임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전 차관 사건이 민정수석실이나 당시 황교안 법무장관 등에게 전혀 보고되지 않았다는 것 자체도 이상할 정도”라며 “검찰과 청와대 간 교감 하에 무혐의 처리나 사건 축소가 이뤄졌다면 수사대상”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황 대표와 김성태·정갑윤 의원에 대한 KT 자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철저수사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당시 울산시장)의 비서실장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한 이주민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한 특검 수사가 필요하다고 맞불을 놨다.

이날 한국당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 참석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검찰의 불기소결정문은 황 청장의 수사가 전형적인 정치개입이자, 공작수사였다는 증거자료”라며 “황 청장의 단순 실수가 아니라 고의적·계획적으로 누군가의 지시를 받았을 것이라 추단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황 청장은 경찰인지 악성 흑색선전 유포조직인지 의심스럽다”며 “황 청장은 경찰청에 있을 게 아니라 검찰청 조사실에 가서 빨리 수사를 받아야 마땅하다. 만약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 사건은 특검으로 밝힐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드루킹 사건 최초 수사 책임자였던 이 전 청장이 드루킹 일당의 자금 출처 등을 제대로 파헤치지 않은 채 ‘김경수 봐주기’ 수사로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