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지역 신도시 중심으로 일정기간 임대료를 무료로 해주는 '렌탈프리'가 번지고 있는 가운데 20일 울산 북구 산하동의 한 상가가 텅텅 비어있다.  
 

‘상가 3년 임차하면 1년 무료!’

20일 오후 울산 북구 산하동에 들어서자 곳곳에 ‘임대’, ‘임차인 우대’ 등 딱지가 눈에 띄었다. 부동산사무실마다 붙어 있는 종이에는 ‘1년 임대보장’이라는 문구도 보였다.

실제 한 부동산 업체게 상가임대 문의를 하자 “1년을 무상으로 임대해주겠다”는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다.

공실을 줄이기 위해 일정기간 무료 임대를 해주는 일명, ‘렌트프리(Rent Free)’다.

렌트프리는 주로 대형 오피스텔에서 많이 나오는 조건으로, 1년 계약하면 몇 달 치 임대료를 받지 않는 개념이다.

상가의 경우, 점포의 인테리어 공사 기간 동안 렌트프리를 적용하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지역에 중·소형 상가들이 장기 공실 문제가 심각해지자, 적게는 3개월에서 1년 이상 렌트프리를 제시하는 실정이다.

개발 기대감에 상가 분양가가 비싸게 책정된 데다,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았던 탓인데, 이 같은 현상은 북구뿐만이 아니다. 울산 대표적인 신도시인 중구 혁시도시도 좀처럼 상권이 살아나지 않으면서 렌트프리가 일반화되고 있다.

실제 2018년 말 기준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울산 오피스(일반건물 6층 이상) 공실률은 17.0%으로, 7대 특광역시 중 인천(17.3%)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대형상가(3층 이상이거나 연면적 330㎡ 초과) 공실률은 15.1%로 연초대비 2.1%p 높아졌다.

한 부동산 업자는 “일종의 미끼상품으로, 건물주들이 빈 점포를 채우기 위한 마케팅이다”며 “공실이 많은 유령상가 중심으로 렌트프리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조건에도 임차인을 찾기란 쉽지 않아 건물주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산하동에 4층 건물을 소유한 최모(54)씨는 “상가를 계속 비워둘 수 없어서 렌트프리 기간을 늘렸는데도 문의전화조차 없다”며 “인테리어비용까지 보전해 주는 조건도 내걸었지만, 쉽게 공실이 줄어들지 않는 실정”이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