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21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신고리원전 3.4호기 안전성 확보를 위해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을 두고 시민단체가 안전성을 확인할 ‘민관공동조사단’을 구성하자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이를 거부,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21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은 신고리 3·4호기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응하라. 울산시민 안전 담보 못하는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승인조건 1항은 가압기 아전방출밸브(POSRV)와 관련해 설계 변경 등 누설저감 조치를 2022년(2차 계획예방정비)까지 완료하라는 내용인데, 이 밸브는 신고리 3호기에서 이미 누설과 부식현상이 일어났으며, 4호기 사전검사 과정에 누설이 반복 발생했다”며 “같은 밸브를 사용하는 UAE 바라카핵발전소 역시 누설이 발견되는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운전허가가 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밸브는 누설이 없어야 하는데 이를 사용한 모든 핵발전소에서 누설이 발생해 문제가 되고 있다. 신고리 4호기는 만수위 상태에서 이 밸브를 구동해야 하지만 한수원은 운전절차서까지 변경해 누설 조건을 겨우 맞추고 있다”며 “더 심각한 것은 2016년에 ‘중대사고 반영 방사선환경영향평가’를 법 규정에 명시했음에도 신고리 4호기에 강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또 “울산시가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을 책임있게 추진하길 바라며, 시의회 의원들이 의회 차원에서 신고리 4호기 가동 중단을 요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수원 측은 “이미 안전 관련 협의를 하는 소통 구조(새울원전안전협의회, 새울민간환경감시기구)가 있으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원전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