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는 2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과 전문가, 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사랑상품권 발행을 위한 시민설명회를 열었다. 우성만 기자  
 

오는 8월 발행을 앞두고 있는 울산사랑상품권이 지역 화폐로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이 포함된 지역밀착형 풀뿌리 경제와 반드시 연계해야 한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산과학대 김병조 교수는 22일 오후 2시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울산사랑상품권 발행을 위한 시민설명회에서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제적 기대효과와 바람직한 지역사랑 상품권의 설계’ 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의 이같은 발언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 각계의 시민들이 전문가로부터 찬반의 양론을 듣고, 다시 몇차례의 토의를 거쳐 투표로써 결정한 숙의민주주의(Deliberative Democracy)와 같은 방식으로 풀뿌리 경제민주주의를 확장해,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넣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김 교수는 “광역시 단위로 지역화폐를 발행할 경우 일산지-명촌-성남동-삼산-공업탑-무거동-바보4거리 등 특정상권에 매출이 집중될 가능성이 있고 지자체별 이해득실 발생 여지가 있다”며 “광역시는 지역화폐의 매뉴얼 제공하고 구체적인 실행에 대해서는 기초지자체의 자율적인 판단과 재량권으로 존중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김 교수는 또 상품권 부정할인(깡)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카드형·모바일형으로 전환때 위·변조 및 깡(부정 할인)등의 문제는 점차 사라질 것”이라며 “울산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지역화폐 활용방안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임동구 울산시 중소벤처기업과장은 ‘울산시 상품권 발행의 도입 필요성과 추진 방향’ 주제발표를 통해 7대 특광역시중 유일하게 울산에서만 역외유출액(지역 총생산-지역 총소득)이 발생하고 있다며 울산사랑상품권은 지역 소비의 역외유출 방지와 소상공인의 실질적 매출 증대, 지역 경제 선순환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진 지정 토론에서는 시의회 장윤호 산건위원장, 상인회 이창경 연합회장, YMCA 박장동 사무총장, 한국외식업중앙회 변종언 지부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설명회는 울산사랑상품권 발행을 앞두고 바람직한 지역상품권 도입을 위해 시민과 전문가, 단체 등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백화점, 대형마트에 집중된 자금을 골목상권으로 유도해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가 활짝 웃고, 다함께 잘 살아 보자는 것이 울산사랑상품권의 발행 취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