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형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노력들이 지역사회에서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다. 바람직한 일이다.
울산시의회는 어제 울산지역 미세먼지 감축과 악취 저감의 실효성 있는 연구정책 방향과 문제해결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미세먼지 감축과 악취 저감 연구회'주최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는 울산과학기술원 도시환경공학부 송창근 교수, 울산발전연구원 환경안전연구실 마영일 박사가 참여해 울산 미세먼지의 특성과 대응책 등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다. 시의회는 이를 기반으로 울산시가 제대로 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UNIST 미세먼지연구센터와 울산시민안전포럼도 내일 UNIST 경영관(114동)에서 ‘울산시민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울산 미세먼지의 유해성을 짚어보고, 대응책을 모색해 본다고 한다.

울산의 미세먼지는 서울 등 다른 대도시의 미세먼지와 차원이 다르다. 산업단지와 항만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거의 무방비로 미세먼지와 뒤섞인다. 특히 석유화학공정과 선박 도색 과정에서도 유해 미세먼지가 배출되면서 시민들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겨울과 봄철에 주로 나타나는 다른 도시의 미세먼지와 달리 울산의 경우 사시사철 미세먼지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 최근의 연구결과 밝혀졌다. 특히 울산지역의 높은 폐암 발생률이 산업시설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도 규명됐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대책은 울산의 미세먼지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산업단지 배출물에 대한 관리보다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줄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울산 산단의 대기 배출물들은 ‘자율’이라는 명분아래 배출량을 기업들 스스로 측정하는 경우가 많아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울산시의회와 지역대학 등에서 ‘울산 미세먼지’의 유해성을 상기시키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행사를 잇따라 열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내일 열리는 포럼에서 유니스트가 제안할 예정인 ‘지자체 단위의 미세먼지 관리 체계 구축’은 서둘러 도입했으면 한다. 이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 지역 단위 미세먼지 지도를 만드는 등 고해상도 미세먼지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다. 정부와 울산시는 지역에서 논의되고 있는 ‘울산형 미세먼지 대책'을 귀담아 들어야 하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