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주군 청량읍 주민들이 11일 울산시청 앞에서 용암리에 조성 예정인 (가칭)용암일반산업단지 반대 집회를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용암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승인 심의 절차를 앞두고 사업지 인근 주민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한 외침이 울려퍼졌다. 산업단지 조성을 두고 다소 격앙된 몇몇 주민들이 집회장에서 담당공무원과의 설전 중 과격한 행동을 표출하기도 했지만 입회 중이었던 경찰의 중재로 고조된 분위기는 다소 진정됐다. 울산시가 업체에 오는 14일까지 보완사항에 대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입장을 밝힌 가운데, 주민들은 산업단지 조성사업 반려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송전탑이전, 폐기물처리장 조성 불가

용암마을 주민 등 50여명은 11일 울산시청 앞에서 산업단지 조성반대 촉구집회를 열고 “다수의 폐기물업체와 345kW의 송전탑을 취락지역으로 이전할 계획을 세운 사업자들의 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마을을 존치한체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며 이 같은 계획은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미 다수의 폐기물관련 업체들로 인해 미세먼지 및 지하수오염 등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있어 마을 간이상수도의 폐쇄까지도 우려하고 있는데, 울산시는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며 “그런데도 송전탑과 폐기물업체 유입을 하려는 업체의 사업계획을 반려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사항을 내리는 것은 또 한번 마을주민들의 고통을 묵인하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사업계획이 제출되는 과정에서 폐주물처리와 송전탑이전 문제에 대한 설명도 없이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반영한 것 역시 주민들을 기만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반려 취소소송 끝에 사업진행

지난 2012년 한 민간업체가 54만5,000㎡여의 부지를 산업단지로 조성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됐다. 당초 울산시는 부지 인근에 위치한 세인고 이전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점을 들어 건립 신청을 2차례 반려했지만, 업체가 반려 취소 소송을 거치면서 지난해 8월부터 사업 승인 절차를 밟았다.

울산시가 업체에 보완사항을 오는 14일까지 요청한 상태다. 업체가 보완사항을 제출하면 관계기관 협의가 이뤄지며, 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에서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절차대로 진행하고 있다”며 “요청했던 보완사항 등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보완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 아직까지 사업이 승인된 것이 아니고 정해진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는 세인고 이전 문제가 아직 표류하고 있어 상황이 어떻게 전개 될지 알 수 없으나, 업체가 산단 조성을 희망하고 있는 만큼 사업포기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전반적인 의견이다.



#표류중인 사업에 피해는 누적

산업단지 조성이 지연되면서 행위제한에 따른 피해도 누적되고 있다.

한 사업자는 근린생활시설에서 자원순환시설로 변경하려 했으나 사업내용 반려로 허가가 어려워 지면서 경매가 진행 중이다.

한 사업자는 근린생활시설을 설계변경해 공장규모 및 구조물 변경계획안과 나머지 토지 3,305㎡가량을 설계변경 확정하고 사업을 진행하려 했으나, 반려의견으로 개발이 중지 돼 있으며 해당 토지의 토사가 붕괴중이다.

이에 대해 청량면 주민들은 “울산시가 올바른 행정을 통해 용암일반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반려해 조속히 문제해결에 나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