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신고리 5.6호기 부실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신고리원전 6호기 건설현장에서 부실공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탈핵단체는 신고리 5·6호기 공사의 전면중단과 전수조사를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7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 노동자가 신고리 6호기 터빈 건물 기초 구조물 작업 중 주철근에 용접이 됐다고 밝혔다”며 “주철근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주로 휨 모멘트에 의해 생기는 장력에 대해 배치되는 철근으로, 설계 하중에 의해 그 단면적이 정해지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용접을 하게 될 경우 부식이 발생하기 때문에 건설현장에서는 주철근 용접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현장 노동자 A씨는 앞서 이 같은 문제를 지인으로부터 전해들었고, 직접 주철근에 용접한 사실을 직접 확인했다. 이후 지난 3월 6일 한수원 감사팀이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A씨는 “문제를 알린 뒤 한수원 감사팀으로부터 ‘부실공사를 확인하고 용접된 철근에 대한 보강작업을 완료했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하지만 한수원이 조치한 37곳은 용접한 주철근에 철근을 덧댄 것에 불과하며 조치가 취해진 37곳 포함 100여개가 넘는 곳에서 이 같은 용접 작업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A씨는 이 상황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다가 한동안 현장 출입금지를 당하기도 했다, 현재는 부실시공에 따른 전수조사 등을 요구하며 공사장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앞서 현장 반장이 지시한 주철근 용접을 작업자 3명 중 2명이 거부했는데, 이 작업자 2명 역시 소속 하청업체로부터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다고 A씨는 전했다.

탈핵단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전면 중단시키고 이미 진행했거나 진행되고 있는 작업에 대해서도 전수조사 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핵발전소 위험 요소와 부실공사를 제보 받을 수 있는 ‘원전위험 공익제보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현재 가동되고 있거나 공사 중인 핵발전소의 안전문제를 제보 받음으로써 경각심을 갖기 위해 센터를 운영하게 됐다”며 “그러나 가장 안전한 방법은 핵발전소 가동을 중단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공사측은 이에대해 조만간 해명자료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