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서 송철호 시장이 울산지역 주력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글로벌 에너지허브 도시 울산 구축방안' 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울산시가 국내에서 처음 열린 글로벌 수소산업 전시회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 참가해 ‘2030 울산 수소도시 육성계획’을 발표하고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건의했다.

울산시는 19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알림터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로 열린 수소엑스포에 참가해 ‘수소경제는 울산이다!’라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나섰다.

이날 개막 총회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위원장인 김영춘 국회의원의 기념사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기조연설에 이어 송철호 울산시장은 ‘2030 울산 수소도시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송 시장은 세계 경기침체와 성장동력 한계로 인한 울산지역 주력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글로벌 에너지허브 도시 울산 구축방안(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산업 육성,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동북아 오일·가스중심 구축)’을 소개했다.

송 시장은 이어 지난 2월26일 발표한 울산 수소산업 육성 10대 계획(수소전기차 생산기반 구축·수소융복합밸리 조성·수소전문기업 소재부품산업육성·수소전기차 보급확대·수소제조 저장능력 확대·수소공급망 충전인프라 구축·수소경제선도 전문인력 양성·수소산업 진흥기관 설립 활성화·수소 종합안정성 지원체계 구축·수소산업 글로벌 육성 사업추진)을 통한 ‘2030 울산 세계 최고 수소도시 육성계획’을 발표햇다.

송 시장은 이와는 별도로 규제자유특구 주무부처인 중소기업벤처부 박영선 장관이 함께한 자리에서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지난 1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에서 언급한 대로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울산이 성공해야 하고 울산 수소경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수소기반 혁신성장 밸류체인 구축을 통한 주력산업고도화 및 신산업 창출에 규제특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울산시는 수소 산업기반이 탁월한 국가산단 일원에서 규제 특구 사업을 펼쳐 2028년 수소 물류로봇 1만5,000대, 수소 지게차 1만200대, 수소 소형선박 300대, 이동식 수소충전소 1,000개소, 수소 튜브트레일러 500대 공급 등을 통한 5조8,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 등을 목표로 잡고 있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4월 울산(수소산업) 등 전국 10개 광역자치단체에 ‘규제자유특구’ 1차 협의대상을 선정했다. 특구 안에서는 지정된 산업에 한해 신속한 제품개발과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규제적용을 유예 받고 재정지원과 세제감면 혜택도 받게 된다.

울산시는 또 수소엑스포 행사장 내에서 울산의 수소경제 기반(인프라)와 비전에 대한 내용을 담은 ‘2030 울산 세계 최고 수소도시 홍보관’도 운영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참가를 통해 그 동안 울산 수소경제의 위상을 언론을 통해서만 접해왔던 국민들에게 홍보하여 ‘수소경제는 울산이다!’ 라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함께 울산시가 추진하는 2030년 세계최고 수소도시 구현을 전국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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