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은 조선업 침체 등으로 침체에 빠진 울산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때문에 울산시는 미래성장의 중심축인 수소산업 선점을 위한 수소도시 구축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수소경제 도시가 울산’이라는 등식이 맞춰지도록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어제 국내에서 처음 열린 글로벌 수소산업 전시회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에 참가해 ‘2030 울산 수소도시 육성계획’을 발표하고 수소그린모빌리티 국제자유특구 지정을 건의했다. 

송철호 시장은 이 행사에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산업 육성과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동북아 오일가스 중심 구축 등 글로벌 에너지허브 도시 울산 구축방안을 소개했다. 특히 울산 수소산업 육성 10대 계획도 발표했다. 10대 계획을 보면 수소전기차 생산기반 구축, 수소융복합밸리 조성, 수소전문기업 소재부품산업 육성,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수소제조 저장능력 확대, 수소공급망 충전인프라 구축, 수소경제선도 전문인력 양성, 수소산업 진흥기관 설립 활성화, 수소 종합안정성 지원체계 구축, 수소산업 글로벌 육성 사업 등이다. 송 시장은 규제자유특구 주무부처인 중소기업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이 함께한 이 자리에서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건의했다. 조선업 경기 침체로 시작된 울산의 장기 불황을 타개하는 촉매제로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특구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 울산시는 사업을 펼쳐 2028년 수소 물류로봇 1만5,000대, 수소 지게차 1만200대, 수소 소형선박 300대, 이동식 수소충전소 1,000개소, 수소 튜브트레일러 500대 공급 등을 통해 5조6,0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특구 안에서는 지정된 산업에 한해 신속한 제품개발과 사업화가 가능하도록 규제 적용을 유예 받고 재정지원과 세제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송 시장의 어제 행보는 그동안 울산 수소경제의 위상을 언론을 통해서만 접해왔던 국민들에게 ‘수소경제는 울산이다!’ 라는 이미지를 심기에 충분했다. 울산시가 추진하는 2030년 세계최고 수소도시 구현을 전국적으로 알린 만큼 국민적 공감대도 어느 정도 형성됐을 것이다. 정부는 수소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울산시가 건의한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 요구에 서둘러 답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