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후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이에 따라 현 정부 출범 이후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급 고위공직자는 16명이 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윤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15일까지 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지만, 야당의 반대로 채택이 불발됐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늘 오후 2시40분 윤 신임 검찰총장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문무일 현 검찰총장의 임기가 끝난 직후인 25일 0시부터 윤 신임 총장의 임기가 시작된다.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열리면서 윤 신임 총장의 임명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놨으나,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윤 신임 총장 임명 재가와 회동은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윤 총장의 임명에 대한 입장은 각 정당별로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윤 신임 검찰총장이 투철한 사명감과 강직함으로 국민의 숙원인 검찰개혁을 완수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환영했다.

민주평화당 김재두 대변인도 "무엇보다도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 총장의 소신을 믿는 국민들이 많다는 점을 가슴에 새기고 국민에게 충성하는 검찰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윤 총장에게 주어진 가장 큰 과업은 검찰 개혁이고, 검찰 개혁은 촛불을 든 국민들의 명령"이라며 "국민들이 안겨준 기회인 만큼 국민의 뜻에 충실히 복무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사청문회는 왜하느냐 라는 생각이 많이 든다”며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생각해보면 야당에 대한 끊임없는 압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같이 정치 하겠다는 생각보단 궤멸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입장문을 내고 "검찰총장은 인사청문회에서 국민 앞에 대놓고 거짓말을 하고, 대통령은 그런 검찰총장을 위해 대놓고 국회를 무시하는 진풍경이 연출된 것"이라며 "거짓말을 하는 검찰총장의 개혁을 누가 신뢰하겠는가"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