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임동호 전 최고위원 당 윤리심판원 회부

“임 전 위원 자서전에 당과 일부 당원의 명예 훼손” 징계청원21일 첫 윤리심판원 심사...징계 시 총선 파장임 전 최고위원 “무혐의 판결문 등 내용...윤리심판 회부 사항 아냐”



더불어민주당 임동호 전 최고위원이 최근 출간한 자서전에 당과 일부 당원의 명예를 훼손한 내용이 있다는 이유로 당 윤리심판원에 회부됐다.

임 전 최고위원은 내년 총선 중구지역 출마 후보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어, 만약 징계 결정이 날 경우 선거 판세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울산시당 윤리심판원은 임동호 전 최고위원에 대해 접수된 일부 당원의 징계청원과 관련해 심사를 벌이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임 전 위원은 ‘지난달 출간한 ‘민주당, 임동호입니다’라는 제목의 자서전 내용 가운데 2016년 총선이나 2010년 지방선거 등 이전 선거 과정에서 발생한 일을 거론하면서 일부 당원을 비방하고 민주당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내용이 있다’는 한 당원의 징계청원으로 심사를 받게 됐다.

윤리심판원은 21일 소속 7명의 위원들을 소집해 첫 회의를 열고 임 전 위원의 당과 당원 명예 훼손과 관련해 청원한 내용이 징계사유가 되는지를 심의할 계획이다.

또 징계 청원자를 불러 청원 이유를 듣고, 추후 참고인을 출석시키거나 피청원인인 임 전 위원을 소환해 의견을 청취하는 등 과정을 거친 뒤, 위원들 간 최종 징계 여부를 협의해 평결을 내린다. 통상 이런 과정은 1~3개월 가량 걸린다.

만약, 징계사유가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기각 처리된다. 그러나 징계가 결정된다면 경고, 당직사퇴, 당원자격정지, 제명 4가지의 수위 중 하나로 정해진다.

제명은 물론, 최대 2년까지 기간 설정이 가능한 당원자격정지를 받더라도 내년 총선 출마가 어렵게 될 수 있다. 또 경고나 당직사퇴의 경우에도 공천 등에서 감점을 받아 출마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임동호 전 최고위원은 이날 전화통화에서 윤리심판원 회부에 대한 질문에 “당의 분란으로 보일까 싶어 조심스럽다”면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고치고 미래를 생각하자는 취지로 쓴 자서전”이라며 “과거 재판이 진행됐으나 무혐의로 결정되면서 받은 판결문이나 중앙당 해석 등을 토대로 한 내용으로, 당의 윤리심판원에 회부될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라고 밝혔다.

한편, 내년 총선 중구 지역구에 민주당에서는 임동호 전 최고위원을 비롯해 박향로 중구지역위원장과 현대차 노조위원장 출신인 김광식 근로복지공단 감사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