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상품성 한계’ 지상파 장수 프로그램 잇단 폐지

기사승인 2019.10.13  22:30:00

연합뉴스

공유
17면  
default_news_ad1

‘콘서트 7080’·‘추적60분’ 등…“트렌드 변화 맞춰야” vs “느리게 걷기도 필요”

KBS가 폐지를 선언한 'VJ특공대'. 연합뉴스



‘콘서트7080', ‘VJ특공대', ‘안녕하세요', ‘추적 60분'….

최근 공영방송 KBS가 폐지를 선언한 프로그램 제목들이다. 짧게는 9년부터 길게는 36년까지 무엇 하나 장수 프로그램이 아닌 것이 없다.
이외에도 잊을 만하면 제기되는 ‘가요무대' 폐지설, 그리고 정치권 외압 의혹이 인 ‘시사기획 창'의 편성변경 계획까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장수 프로그램들이 최근 여러모로 위기를 맞았다.

장수 프로그램의 폐지는 결국 ‘상품성' 때문이다. 앞서 언급된 폐지 프로그램들도 한때 잘나가던 시절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한 자릿수 시청률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특히 시사교양은 더 그렇다.
그러나 막상 유서 깊은 프로그램을 폐지한다고 하면 공공성을 저해하는 선택이라며 비판이 따른다.

최근 젊은 시사 프로그램을 내세워 시사교양 부문에 대대적 손질을 선언한 KBS는 이런 반론에 “KBS의 상징과 같은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없애는 것에 대한 우려는 알지만, 음식점도 기본기를 가져가되 변화할 곳에는 변화를 주듯 프로그램도 그렇다”고 설명했다.
결국 높아진 시청자 눈높이와 하루가 달리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맞추기 위한 전략이라는 뜻이다. 케이블과 종합편성채널 등 비지상파가 짧은 호흡으로 수시로 파일럿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시청자 반응에 따라 훌쩍 접기도 하는 환경 속에서 공영방송만 느린 걸음을 고집하기는 어렵다고 이해하는 시각도 있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복고적인 틀 안에서 옛 모습을 유지하는 정도로는 시청자의 빠른 욕구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폐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왔다고 본다”고 평했다.
또 다른 방송가 관계자는 “수신료를 내는 KBS마저 수익성을 좇는다는 것은 씁쓸하다”며 “모두가 빠르게 걷더라도 공익성을 기반으로 느리게 걷는 곳 역시 존재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ad28
ad30
default_side_ad1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