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여파로 악화된 경영성적표를 낸 한국전력과 한국수력원자력이 성과급 파티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자유한국당 재앙적 탈원전 저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재개특별위원회(정용기·강석호·이채익 공동위원장)에 따르면, 탈원의 직격탄을 맞은 한국전력이 지난해 1조1,700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적자를 내고, 부채는 전년보다 5조3,300억원이나 늘었음에도 임원들이 3억2,000만원이 넘는 성과급을 챙겼다.

한국수력원자력도 지난해 부채 1조2,000억원 증가, 당기순이익 9,600억원 감소라는 경영성적표를 받았지만 임원들은 4억원이 넘는 성과급을 나눠 가졌다.

공동위원장인 이채익 의원 등 한국당 의원들은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한 원인은 문재인 정부가 경영실적이 아닌 정부의 입맛에 맞는 정책을 잘 추진하는 기관에 경영평가 배점을 높였기 때문”이라며 “성과가 없어도 정부에 잘 보이기만 하면 좋은 평가를 받는다니 실소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값비싼 LNG와 태양광?풍력 발전 비중이 늘면서, 올해 전력 구입 단가는 2017년에 비해 약 10%가 증가했다”이라며 “비싼 전기를 쓰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사실은 삼척동자도 알 수 있는 일이지만, 한전은 전기료 인상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2016년 6만3,600원에 달했던 한전의 주식이 21일 오전 현재 2만5,000원 대를 기록 중”이라며 “일반기업이었다면 책임을 지고 물러났어야 할 임원들이 잘했다고 성과급을 받은 것은 심각한 도덕적 헤이일 뿐만 아니라 해괴한 평가기준을 마련한 정부도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우량기업 한전이 탈원전 때문에 부실기업으로 전락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탈원전 정책을 포기해야 한다”며 “한전도 비합리적 탈원전으로 인한 부작용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원전발전 구입 비용을 늘려 국민들에게 전기료 인상 부담을 전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