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와 사용후 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위원회가 21일 '맥스터' 건설을 위한 지역실행기구를 경북 경주시에서 출범시킨 가운데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이 "280만 원전인근지역 국민 참여 없는 고준위핵폐기물 정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회장 박태완 울산 중구청장)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모든 원전정책에 원전 인근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반드시 보장하라고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며 "그러나 전국 원전 동맹과 어떤 협의도 없이, 산자부와 사용후 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위원회가 맥스터(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 시설) 건설을 위한 지역실행기구를 출범시키는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용후 핵연료 문제는 어떤 방식으로든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는 것은 공감한다"면서도 "원전 인근지역 주민들은 수십 년 동안 환경권 침해 당하며 불안감 속에 살고 있는데, 맥스터 건설을 위한 첫 번째 지역실행기구에 원전소재 지자체인 경주시만 참여 보장하는 행위에 대해 분개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전국 원전 동맹과 원전 인근지역 주민들의 참여가 보장되지 않은 지역실행기구 출범은 무효"라며 "지역실행기구의 인적구성을 전면 개편해 원전 인근 지자체 주민을 대표하는 국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국 원전 동맹의 의견을 계속 묵살할 때는 엄청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