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을 앞둔 울산지역 ‘설 밥상 민심’이 어디로 향할지 주목된다. 온 가족과 친지가 모이는 명절을 기점으로 민심에 방향성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부터는 만 18세까지 선거권이 주어지는 만큼 이런 영향이 더 커질 공산이다.

22일 울산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부산·울산·경남지역에서 지지율이 크게 하락한 설문조사 결과로 인해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리얼미터가 지난 20일 발표한 조사 결과, 부울경지역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은 전주보다 8.8%포인트나 하락한 26.3%를 기록했다.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은 7.9%포인트 오른 46.7%를 기록해 민주당과 큰 차이를 냈다. 첫 조사한 새로운보수당은 4.5%를 나타냈다. 전국적으로도 민주당은 38.4%를 기록해 32.7%의 한국당과의 격차가 크지 않았다.

이 설문결과는 YTN 의뢰로 지난 13∼17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다.(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이 같은 결과가 일시적인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인한 대출규제와 검찰 간부급 인사에 대한 부정적 시각 등의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다”며 “특정 지지정당 없이 이슈에 따라 움직이는 일명 ‘무당층’이 만들어 낸 결과로 다음 달께 이슈가 지나가면 다시 회복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민주당 시당은 어려운 경제사정이 일부 지지세 이탈의 주원인이라 판단, 설 연휴기간동안 지역을 돌며 올해 당 정책 홍보물 배포를 통해 ‘민생중심’ 정책을 홍보해 나가기로 했다.

물론 지지율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시각은 다르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현 정부에 대한 일정한 지지세가 유지되다가 특정 이슈로 인한 실망감이 한번에 터져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의 경우 현재로는 보수통합을 어떻게 이뤄내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다. 당장 새보수당과의 통합이 울산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그러나 향후 추가 통합과 전국적 보수결집으로 인한 대대적인 ‘반문연대’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지역에서도 보수층의 기대감이 없진 않다. 바른미래당 시당 역시 한국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당은 현재 대대적인 인적쇄신 예고와 함께, 일부 지역구에서는 벌써부터 공천경쟁이 과열되는 분위기여서 파열음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주당 시당 역시 지역에서 ‘선거개입 의혹 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공정한 경쟁을 어느 때보다 강조하는 등 내부단속에 나선 상태다.

정의당의 경우 비례대표 후보자 선출을 위해 선거인단 모집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선거인단 모집을 이달 말까지 한차례 연기했다가, 최근에는 다음 달로 또 미루면서 공을 들이고 있다.

이에 대응해 자유한국당도 위성·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가칭)을 설 이후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한국당 울산시당도 이날 미래한국당 울산시당을 창당했다. 울산시당위원장은 강용식 전 한나라당(현 한국당) 울산시당 사무처장이 맡았다.

특히 올해 4.15 총선은 선거 연령이 만 18세로 하향돼 처음 투표권을 행사하는 청소년 유권자의 표심이 중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울산에서는 약 1만2,000여명으로 지역 전체 유권자의 1.3%에 불과하지만 접전이 펼쳐지는 선거구의 경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