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국내 확진자가 어제 또 나왔다. 벌써 네 번째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방문했다가 지난 20일 귀국한 55세 확진자는 국내 의료기관, 호텔 등을 방문하는 등 총 74명과 접촉했다고 한다.

정부는 이에 따라 어제 곧바로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한 단계 높였다. 이는 위기 경보 4단계 ‘관심’, ‘주의’, ‘경계’, ‘심각’ 중 3번째에 해당되는 것으로 국내 유입된 해외 감염병이 제한적으로 전파된 상황을 의미한다. 정부는 이날부터 보건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기로 결정했다.

울산에서도 정부의 감염병 대응 매뉴얼에 따라 바이러스 확산에 대비해 인력과 장비, 시설 등 지자체 가용자원도 최대한 동원해 정부차원에서 포괄적 대책을 강구한다. 시·군·구별 보건소 및 지방의료원 등에 ‘선별 진료소'를 지정하고, 의심환자 발견 시 의료기관의 대응조치를 적극 홍보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한 대응조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런데 울산에서도 벌써 5명이 능동감시자로 지정되어 보건당국의 감시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모두 국내 첫 확진 중국인과 같은 회사 소속인 것으로 확인돼 일단 능동 감시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능동감시자들은 자택에서 2주간 격리되고 관할 보건소에서는 하루 2회 발열여부 등 증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 능동감시자는 14일 이내 우한을 방문한 이력이 있으나 현재 발열, 기침, 호흡기 증상 등이 전혀 없어 검사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다.

우리는 불과 5년 전인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인 메르스 사태로 38명이 목숨을 잃는 아픈 경험을 했다. 당시는 감염병에 대한 정부의 안이한 대응과 환자 정보를 숨기기에 급급했던 일부 병원들의 어처구니없는 행태가 문제가 됐다. 이 때문에 메르스 환자들이 찾은 병원 응급실에 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무차별적으로 확산됐다. 정부와 의료기관들은 메르스 사태를 되돌아보며 철저한 정보 공개를 통해 ‘우한 폐렴' 환자와 접촉자를 철저히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우한을 비롯한 감염 우려지역을 다녀온 당사자들도 즉시 해당 당국과 병원에 신고와 격리를 요청하도록 해야 한다. 감염병의 국내 유입이 확인된 이상 과감하고 신속한 정보공유만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길임을 명심해야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