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성향의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안한 공동의제 가운데 응답한 총선 후보 15명의 93%가 울산의료원 설립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건강연대·울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울산에너지전환네트워크·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4.15총선혐오대응울산네트워크 등 5개 연대체는 최근 울산 6개 지역구, 후보 28명에게 총선 공동시민의제를 제안한 결과 15명이 답변했다고 2일 밝혔다.

연대체가 제안한 5대 공동지역의제 가운데, 우선 ‘울산의료원 설립’에 대해 93%가 찬성했다.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종합병원급 시설의 필요성과 감염병 컨트롤 타워의 중요성 등을 확인한 결과로 풀이된다.

‘경주 고준위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에 대한 울산시민 의견수렴’에 대해서는 87%의 후보가 찬성했다. 원전정책에 대한 후보의 찬반입장을 떠나 울산시민에게 직접적이고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임에도 관할 구역이 다르다는 이유로 어떤 의견도 반영되지 않는 행정절차에 문제인식을 같이 하는 것이라고 연대체는 분석했다.

‘기후위기대응’에는 93%의 후보가 찬성했다. 이제는 1년 단위로 차이를 느낄 만큼 심각해진 기후변화에 대한 국가단위의 구체적 대응 필요성에 함께 한다는 것으로 보인다.

‘혐오와 차별반대를 위한 법적장치 마련’에는 87%가 찬성했다. 인종과 성별, 종교와 출신국가 등 다양한 형태에 대한 혐오와 차별이 드러나고 있고 특히 최근 이러한 경향이 범죄의 형태로도 발전하면서 해결방안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고용위기’에 대한 각 후보자의 정책 혹은 의견을 서술형태로 물은 것에는 10명의 후보가 답했다. 4차 산업혁명과 지역산업구조 개편, 원하청 공생발전과 고용안전망 등 경제구조변동과 특히 코로나19로 더 촉발되고 있는 경제, 고용 위기에 대한 국회의원 후보의 대응이 부족하다고 연대체는 밝혔다.

이번 연대체의 제안에 원내정당 후보 16명 중에서는 10명이 답했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에선 중구의 임동호, 남구갑 심규명, 남구을 박성진, 동구 김태선, 울주 김영문 후보 5명으로 83%가, 미래통합당에선 중구의 박성민, 남구갑 이채익 후보 2명으로 33%가 답변했다.

민생당은 남구갑의 강석구 후보, 정의당은 북구 김진영 후보, 민중당은 동구 김종훈 후보가 응답했다. 원외 및 무소속 후보 12명 중 5명이 답했다. 노동당 2명, 국가혁명배당금당 1명, 무소속 2명이다.

연대체는 “코로나19라는 세계적 감염병 사태 속에서 치러지는 터라 대면유세 등이 극히 제한적이고 정치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역대 최저 투표율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각 후보들이 선관위 토론회 외 언론사 주관 토론회에도 나서지 않으려 해 각 후보들이 어떤 정책으로, 얼마만큼의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알기가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지역시민사회단체들이 공동으로 제안한 지역의제 질의에 조차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며 “시민의 공복을 자처하면서 정작 시민의 알권리를 무시하는 태도는 정치의 질적 퇴행에 앞서고 있는 것과 다름없고 자신을 투명하게 드러내야하는 선거과정에서조차 이런데 이 중 당선자가 나온다하더라도 진실한 대리인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