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2일 울산시청 앞에서 사용자(경영계) 측의 최저임금 삭감안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지역 노동계가 ‘최저임금 삭감안’을 들고 나온 경영계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최저임금 삭감이 최저임금노동자들의 생존을 외면하는 처사라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2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계가 제안한 최저임금 2.1% 삭감안은 노동자 생존을 외면하는 것”이라며 “삭감안이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가장 먼저 일자리를 잃거나 장시간 고강도 노동에 시달리고 있는 최저임금 노동자를 보호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삭감으로 노동자를 벼랑 끝으로 내몰 것이 아니라 재벌 오너와 대기업 경영진이 받는 천문학적인 연봉과 배당금에 대한 사회 환원이 먼저 논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최저임금은 말 그대로 ‘최저 기준’이자, 최저임금노동자와 그 가족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이 돼야 한다. 심지어 지난해 역대 세 번째로 낮은 수준의 인상으로 인해 최저임금은 사실상 삭감됐다”며 “그런데도 경영계는 오히려 코로나19로 인한 기업경영의 위기와 자영업자의 피해를 강조하며, 최저임금을 인상하면 도리어 노동자의 고용이 불안해질 수 있다는 겁박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영계의 제시안에 대해 공익위원들 조차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들은 “임금 삭감이 노동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것인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또 “최저임금은 말 그대로 최저 수준으로 한번 정해지면 후퇴할 수 없는데, 경영계가 또다시 후퇴하는 안을 제시했다”며 경영계의 각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