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박기 장박텐트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울산 동구 주전가족휴양지에 '장기텐트 설치를 금합니다'라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장박텐트로 몸살을 앓고 있던 동구 주전가족휴양지가 다음달 유료화 전환되면서 ‘앓던 이’를 뽑을 수 있게됐다.

8일 동구 등에 따르면 주전가족휴양지 부지를 관리하고 있던 한국자산공사가 이달 중 입찰공고를 내고 다음달 유료화를 위한 입찰을 진행한다.

동구 주전가족휴양지는 인근 해안가를 찾는 방문객과 시민들을 위해 무료로 개방해왔지만 일명 알박기인 장박 텐트와 쓰레기 처리 문제로 고질적인 민원의 대상이 됐다.

휴양지에 조성된 개수대에 음식물 쓰레기를 마구 버리는가 하면 집에 있는 생활쓰레기를 가지고 와 버리는 일까지 벌어졌고 텐트를 장기간 설치해 해당 부지를 사유지 처럼 사용하며 구청의 철거요청에도 나몰라라하는 경우가 허다했다.

올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야외를 찾는 시민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최근 하루에 3~4통씩 장박텐트로 인한 민원이 접수되는 등 시민들의 불만도 극에 달했다.

이같은 상황에도 관리기관은 강제철거 등의 대안이 없어 골머리를 앓았다.

주전가족휴양지는 동구의 소유지가 아닌 국유지로 동구에 행정권한이 없고 해당부지의 관리 주체인 한국자산관리공사 역시 강제철거 등의 권한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동구와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지난 5월 해당부지와 관련해 묘안을 짰다.

당초 동구에서 해당 부지를 임대해 운영 및 관리 계획을 짰으나 구청이 인건비 등 연간 억 단위의 예산이 들어가는 해당부지를 임대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이에 해당부지의 관리주체인 한국자산관리공사는 해당 부지 운영권을 민간 입찰로 변경하기로 가닥을 잡으면서 ‘장박텐트’를 없앨수 있게 된 것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오는 20일 주전가족휴양지 총 5,976㎡ 중 주차장부지와 체육시설부지를 제외한 2,300㎡에 대해 입찰 공고를 올릴 예정이다. 이어 오는 8월 3일 입찰을 시작할 예정이며, 임차료는 연간 850만원 정도로 추산된다.

해당부지는 현재 야영장 부지로 돼있으나, 입찰 받은 민간업체가 부지를 다르게 사용하겠다고 할 경우 추가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동구 관계자는 “당초 동구 땅이 아니었지만 공익의 목적으로 관리해왔지만 요즘은 장박텐트와 쓰레기가 너무 심해 민원도 다수들어왔다”며 “우리가 관리주체가 아니다보니 강제철거 등을 못해 관리에 한계가 있었는데 이번 입찰시 권한을 가진 주체가 생겨 관리가 더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