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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신항 인입철도, 물류 거점항만 역할 기대된다

기사승인 2020.09.15  22: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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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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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들이 언제 개통될 것인가? 하고 궁금해 하던 울산신항 인입철도가 드디어 어제 개통됐다. 울주군 청량면과 남구 황성동을 연결하는 울산신항 인입철도 개통으로 철도와 울산신항만을 연계한 일괄 수송체계가 구축됐다. 인입철도는 현지에서 생산되는 석탄, 시멘트 등 자원과 컨테이너를 포함한 항만 물자를 주요 간선철도로 수송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철도를 가리킨다. 이에 따라 울산신항 인입철도와 연결되는 동해남부선을 통해 전국으로 물류 수송을 할 수 있게 됐다. 
울산신항 인입철도를 기념하는 개통식이 어제 울산신항 정거장에서 열렸다. 개통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 등을 고려해 김상균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송철호 시장, 이채익 국회의원, 박병석 시의장 등 최소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됐다. 울산신항 인입철도는 울산 울주군 망양역에서 용암 정거장을 거쳐 울산신항에 이르는 총연장 9.34㎞로 건설됐다. 총사업비 2,234억원이 투입돼 2014년 7월 착공 이후 6년 2개월간 추진됐다. 울산신항 정거장에서는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을 취급하고, 울산신항 정거장에서는 울산신항 배후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과 컨테이너를 취급하게 된다. 그동안 울산지역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육상운송을 거쳐 철도를 이용함에 따라 물류비용 부담과 도로 혼잡 요인이 돼 왔다. 하지만 울산신항 인입철도 개통으로 철도를 통해 동해남부선을 연계한 전국 수송이 가능하져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데다 컨테이너 차량들의 도로 운행에 따른 도로 혼잡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항만 물류수송이 전국 단위 국가철도망과 연계됨에 따라 기존 도로 중심의 개별단위 수송에서 정시성과 안정성을 갖춘 철도 대량수송이 가능해진다. 또 물류비용의 획기적 절감에 따른 물류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더욱이 울산의 수출입 컨테이너와 내수 화물 물동량 신규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울산신항 인입철도가 개통되면서 현재 추진 중인 연계노선인 ‘부산~울산 복선전철’ 및 ‘울산~포항 복선전철’이 적기 개통되면 울산의 철도망을 통한 화물과 여객 수송이 더욱 더 활발해질 것이다. 울산이 울산신항 인입철도 개통으로 환동해 물류 거점항만으로 도약하기를 기대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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