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국회의원들은 23일 국회 활동을 통해 지역 현안을 비롯한 상임위 소속 기관들의 문제점을 샅샅이 살펴보고 질타했다.

#박성민(중구) 의원 = 박 의원은 이날 ‘도시 공업지역의 관리 및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안’ 공청회에 참석해 공업·산업도시 울산의 환경문제에 대한 정부 차원의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우리나라의 고도 성장을 있게 한 산업도시들의 환경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라며 “과거에는 산업단지를 도심에서 멀리 떨어뜨려 조성했으나, 도심이 팽창되고 확장되면서 이제는 가까워졌다. 이를 공해차단녹지로써 주민 건강이 겨우 지켜지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울산 야음근린공원을 언급하며 “공해차단녹지, 완충녹지는 울산 시민이 거주하는 도심을 지켜주는 최후의 보루”라며 “국토부는 공업·산업도시 인근의 공해차단녹지의 보존에 대해 체계적인 관리 계획을 세워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채익(남구갑) 의원 = 이 의원은 입법 활동을 통해 울산 국립산업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국회에서 울산시 관계자와 만나 “국립산업박물관은 대한민국 산업수도이자 산업화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울산에 꼭 필요한 시설이다”며 “과거 국립시설물 건립에 대한 입법사례들을 분석해 입법과 예산확보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립산업박물관 건립은 울산의 주력산업 고도화 및 마이스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산업 균형 발전과 보존 가치가 있는 산업유물을 조사·보존하고 산업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간 확보를 위해 추진 중이다.

다만 건립 시급성 부족 및 운영계획 구체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이 의원은 울산시와 함께 사업내용을 전면 재검토해서 전시유물 확보방안 및 리스트를 명시하는 등 운영계획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기획 용역비를 시비로 확보해 용역 및 유물조사를 실시하고, 국회에서는 박물관 건립과 관련한 입법을 추진하는 등 함께 적극 협력해 2022년 3월에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재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할 방침이다.

#김기현(남구을) 의원 =통일부가 북한의 이산가족에게 보내기 위해 촬영해놓은 영상 편지 2만3,000여편이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이 통일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5년부터 제작된 이산가족 영상 편지는 총 2만3,072편에 달했지만 전해진 것은 극히 일부에 불과했다.

통일부가 이산가족 화상 상봉 재개를 위해 북한에 전달하기로한 TV·영상단말기·조명설비 등 약 4억8,000만원 어치의 장비들도 북한에 전달되지 못한 채 창고에 방치됐다.

김 의원은 “현재 이산가족 상봉을 신청한 생존자 5만478명 중 70세 이상의 고령자는 4만3,252명(85.7%)에 달한다”며 “통일부가 이미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UN제재 면제를 확보한 만큼 이산가족의 화상 상봉이나 영상 편지 교환 등 실질적인 상봉 노력에 보다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권명호(동구) 의원 = 올해 8월 울산의 수출 감소율이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권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올해 8월말까지 수출이 감소한 광역지자체는 울산 등 14곳에 달했다. 광역자치단체 수출액은 3,299억8,100만달러로 전년 동월 3,612만4,600만달러보다 10.6%p 감소했다.

지난해 8월 대비 올해 수출 감소율이 높은 지역을 살펴보면 울산이 24.2%p로 가장 높았다. 이어 대구가 21.4%p, 부산 21.3%p, 전북 18.4%p, 전남 18.2%p, 서울 14.1%p, 경남 13.8%p 감소했다.

특히 울산의 경우 코로나19 지속으로 주력산업인 유류·석유화학의 글로벌 수요감소와 단가하락, 조선의 선주사 요청에 의한 선박인도 연기 등으로 인해 수출 감소율이 가장 높았다는 분석이다.

권 의원은 “지역 주력산업에 대한 맞춤형 수출지원과 수출 감소에 따른 피해업체 지원 강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