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탄핵사유 해당”·김기현 “울산시장 선거공작 보는듯”
민주당 “국정운영 포기 요구·탄핵협박은 횡포…즉각 사과를”
청와대 “4월 보선과 무관…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소통 행보”

 

문재인 대통령의 25일 부산 방문을 두고 야권에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4월 재보선을 앞둔 가운데 이뤄진 이번 부산행에 대해 관권선거라고 맹비난하며, ‘탄핵’까지 언급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을 향해 사과를 요구하며 야당이야말로 선거를 앞두고 국정운영에 시비를 건다며 받아쳤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선거 질서를 훼손하는 대통령의 노골적 선거개입은 탄핵 사유에 해당한다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란다”며 “(부산 방문) 일정이 끝난 다음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검토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당사자로 재판받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드루킹 대선 여론조작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김경수 경남지사도 일정에 들어 있다”며 “피고인과 같이하는 아주 볼썽사나운 일정인 것 같다”고 꼬집었다.

김기현(남구을) 의원은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의식한 선거개입이며 울산시장 선거공작의 재판(再版)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불과 40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에 갔다”면서 “야당 후보를 이기기 어려울 것 같으니 대놓고 관권선거, 대놓고 선거개입을 하겠다는 것이다. 청와대와 여당의 불법 공작선거 습성이 또 발동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통령은 보고를 받는다는 핑계로 부산에 내려가 가덕도 신공항이라는 선물 보따리를 푼다고 한다”면서 “가덕도 신공항은 아직 국회에서 법도 통과되지 않았다. 정치적으로 이용해 먹을 작심으로 탈법을 저지르고, 국회 통과 전에 미리 장사를 하겠다는 속셈”이라고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그는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는 도대체 어디로 갔나. 언제까지 이런 치졸한 정치공작을 계속할 것인가”라며 “현명한 부산시민들은 구시대적 공작 정치, 못된 관권선거에 준엄하게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지역균형 뉴딜 정책을 점검하기 위한 정책 일정으로 오래전 기획된 것이라고 잘라말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논평에서 “모든 것이 선거 개입이라는 국민의힘은 그렇게 자신이 없나”며 국민의힘이 엠바고(보도 시점 제한)가 걸려있던 대통령의 일정을 공개한 것을 두고 “몰상식하다, 대통령의 일정을 공개한 것, ‘탄핵’ 막말, 부산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선거용 공약’으로 치부한 것에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의원은 “말 그대로 어처구니 없다”며 “야당 주장대로면 대통령은 서울 어디도 갈 수가 없다. 선거가 있으면 대통령은 그저 청와대 안에만 있으라는 말인가. 그게 중립성인가”라고 반문했다.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고민정 의원도 “아무리 선거가 중요하다지만 사실상의 국정운영 포기를 요구하며 탄핵 협박을 일삼는 것은 명백한 횡포”라고 비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부산 방문은 보궐선거와 무관하다.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통 행보의 일환으로 오래전에 결정된 행사”라는 입장을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의 차질 없는 추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꾸준히 관련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면서 “지난달 11일 신년사에서도 초광역 지역균형 뉴딜을 강조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