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부산·경남이 동남권 메가시티로 거듭나려면 광역전철 운영비 국비 지원은 물론 부족한 공공의료원 건립 문제가 아주 절실합니다.”(송철호 울산시장)
“정부가 힘껏 뒷받침하겠습니다. 부처에서 꼼꼼하게 검토할 것입니다.”(문재인 대통령)
송 시장이 25일 ‘지역균형 뉴딜 투어’를 위해 부산에 걸음한 문 대통령을 영접하며 주고받은 워딩이다. ▶관련기사 3면

울산·부산·경남을 800만 인구의 초광역 생활·경제·문화·행정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이 대통령의 적극적인 지지 표명 속에 지역균형 뉴딜 사업으로 본격 추진된다.
특히 동남권 세 도시 중 유일하게 지방의료원이 없는 울산의 열악한 공공의료 여건이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로 화답해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송 시장과 김경수 경상남도지사,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등 3개 시·도지사는 부산 부전역과 부산신항 등에서 각각 대통령을 맞으며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을 릴레이 브리핑했다.
첫 스타트는 송 시장이 끊었다.
그는 KTX편으로 부전역 플랫폼에 도착한 문 대통령을 가장 먼저 영접했는데, 동남권을 1시간대 생활권으로 이어주는 최고 중심지로 구축되는 곳이 바로 부전역이다.
울산·부산·경남은 ‘생활’, ‘경제’, ‘문화’, ‘행정’ 전반을 아우르는 공동체를 만들어 동남권 메가시티를 완성하겠단 전략인데, 송 시장은 이 중 생활공동체 분야에 대한 브리핑을 맡았다.
송 시장은 생활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5대 과제로 △광역교통망 인프라(1시간대 생활권) 확충 △교육혁신 플랫폼(산학연계) 구현 △광역재난 관리체계(안전 초광역도시) 도입 △의료관리 네트워크(통합 의료벨트) 강화 △농산어촌 통합관리(안심먹거리)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동남권 생활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광역교통망 인프라 확충이 가장 시급하다”며 “울산 송정~부산 부전~경남 마산을 잇는 전동열차 도입, 동남권 광역철도·대순환철도 건설, 동남권 어디서든 가덕도신공항까지 1시간 안에 갈 수 있는 대심도 GTX, 신해양 운송수단인 위그선이 뒷받침되면 초광역권 도시 조성은 더욱 탄력 받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광역교통망 구축은 지자체 차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초대형 사회기반시설인 만큼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또 “광역재난 관리체제도 도입해야 한다”면서 “트라우마 치유 복합단지와 내진산업 네트워크, 대기환경관리본부를 공동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체계적인 의료시스템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행정구역에 구애받지 않고 신속히 치료받을 수 있는 응급의료 시스템 구축, 정책지원 기능 극대화를 위한 보건의료개발원 설립, 의료자원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동남권 의료벨트 조성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하지만 지금 부울경은 공공의료원이 부족한 현실”이라며 “(울산은)산재전문 공공병원에 더해 울산 공공의료원 설립이 더욱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대선 때 ‘울산 공공병원 설립’을 지역공약으로 내세웠고, 당선 이후 기재부는 송 시장이 공약한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결정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3개 시·도지사에게 “정부는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균형 뉴딜을 선도할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전략을 힘껏 뒷받침하겠다”면서 “광역교통망 확충을 통해 부·울·경 1시간 생활권 시대를 열고, 동남권에서 건의한 새로운 사업들도 관련 부처에서 꼼꼼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지금 위그선이 상용화돼 있는가”라고 되묻기도 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예타 면제의 키를 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변창흠 국토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 정부 주요 부처 인사도 함께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