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찰청은 2일부터 1개월간 ‘범죄위험도 예측분석 시스템(Pre-CAS)’을 시범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범죄 통계, 112 신고 등 경찰 치안데이터와 인구, 기상 등 공공데이터를 통합한 빅데이터를 AI가 분석해 범죄 위험도를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방범 시설 현황과 치안데이터 등 범죄 예방 자료의 통합 관리·비교 분석도 가능해 위험 예상 지역에 대한 선제적 예방 순찰과 지역 특색에 맞는 맞춤형 범죄 예방 활동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경찰은 기대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구역(가로 100m·세로 100m)별로 범죄위험도를 1∼10등급으로 나눠 2시간 간격으로 표시한다. 등급이 높은 장소와 경로는 순찰차 내비게이션(112 시스템)에 자동 전달돼 범죄 취약지에 대한 선제적 순찰이 가능하게 한다. 범죄 위험도가 높지만 폐쇄회로(CC)TV·비상벨이 부족한 장소를 도출하는 심층적인 분석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범죄 취약 장소의 밀집 여부, 112신고와 상관관계 분석, 112신고 내용 분석 등이 가능해진다.
울산경찰청을 비롯해 경기북부·충남 등 3개 시도경찰청에서 한 달간 시범 운영하면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4월 중 전국으로 시스템을 확대할 예정이다. 경찰은 이번 시스템 활용을 통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치안 전략 수립이 용이해져 자치경찰제가 안착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