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대강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당대표 후보로 선출된 홍영표(왼쪽부터), 송영길, 우원식 후보가 손을 맞잡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5·2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이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후보(선수 기준) 간 3파전으로 치러진다. 당권 경쟁에 도전장을 내민 4인 가운데 1991년생 청년 정치인, 정한도 용인시의원이 컷오프 당하면서다.
이상민 중앙당선관위원장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이 같은 예비경선 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예비경선에는 중앙위 소속 선거인 470명 중 297명(63.19%)이 투표에 참여했다. 득표 수와 순위는 공개되지 않았다.
예비경선 대회에서 송 후보는 “처절한 자기반성과 혁신만이 민주당을 살릴 수 있다”며 “민심을 수렴하고 지방자치 의원과 자치단체장 의견을 수렴해 중앙부처 정책이 민심, 지역 현장과 유리되지 않도록 견인하겠다”고 했다.
우 후보는 “민생으로 혁신해야 한다”며 “당 대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이다. 500만 표를 갖고 오는 당 대표가 되겠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국민이 명령하신 개혁을 중단 없이 해내겠다”며 “권익위의 (부동산 전수) 조사 결과 국민이 '국회의원이 아니라 투기꾼이다'라고 하면 10명, 20명이라도 출당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순회 합동연설회는 오는 20일 광주·전주부터 시작되며, 대전·청주(22일), 부산·대구(24일), 춘천·서울(26일) 순으로 진행된다.
최고위원에는 전혜숙(3선), 강병원·백혜련·서삼석(이상 재선), 김영배·김용민(이상 초선) 의원, 황명선 논산시장 등 7명이 출사표를 냈다.
당 대표·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투표는 오는 28일부터 진행되며 결과는 내달 2일 발표된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번 전당대회는 당의 쇄신과 단합에 있어 중대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며 “전당대회를 치르는 모든 과정을 통해 새로운 민주당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국민 여러분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