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산시는 지난 11일 하북면 행정복지센터에서 김일권 양산시장 주제로 대통령 사저 관련 간담회를 개최 했다  
 

양산시는 지난 11일 하북면 행정복지센터에서 김일권 양산시장 주제로 대통령 사저 관련 간담회를 개최 했다.

이날 주민간담회는 김일권 양산시장을 비롯한 하북면 사저건립 비상대책위원회 및 사회단체장, 경호처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통령 사저 관련 시의 입장 표명, 비상대책위 및 사회단체 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4월 23일 계획된 김일권 시장과 하북면 사회 단체간 간담회가 무산되자 김시장의 재 요구로 이날 다시 개최 됐다.

주민간담회에 참석한 하북면 14개 사회단체 및 비상대책위(위원장 정용구)는 대통령 사저관련 사전 공청회 미개최와 건립반대 현수막 철거 건에 대해 시장의 진정한 사과를 요구했다. 또 사저건립으로 인한 주민피해 대책 및 향후 하북면 발전방안에 대해 양산시의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김시장은 "사저 공사와 관련해 반대 현수막 게시 등 다양한 의견이 표출 되었고 주민대책위가 구성되는 등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대해 그간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사저와 관련해 대규모 간담회를 개최하지 못한데 대해 미안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시장은 "그간 사저와 관련 해서 여러 가지 이유로 지자체와 사전에 의논하지 않는데다 사저 역시 개인 재산이기에 법적인 문제가 없는지 검토만 할 뿐 사실상 지자체에서는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시장은 "대통령 사저로 인해 도로 등 특혜성 오해소지가 있는 개발 행위는 하지 말아달라는 청와대 요구 사항을 여러 차례 전달 받아 현 시점에서 정치적인 사항으로 연결될 소지도 있을 뿐더러 공개적으로 어떤 제안을 하기에는 여러가지 어려운 요소가 있었다"며 "주민이 불편함이 있다면 대통령 사저와 상관없이 해결 해야 하는 것으로 불편 사항이나 필요한 사항을 제안해 줄 것"을 부탁했다.

한편, 청와대 경호처 관계자는 "대통령께서는 어떤 식으로든 주민들의 불편과 갈등을 원치 않으며 주민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기대한다"며 "앞으로 경호처는 경호시설 건축관련 주민들과 적극 소통·협력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산/박현준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