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울산(박상진)’, 병기역명 사용 불가 제동…북구 괄호 빼고 제출
 철도공단 수용해 국토부로…20일 역명심의위서 가결되면 최종 확정
 지역사회 “독립운동가 박상진 의사 전국에 알릴 수 있는 계기 돼야”

 

   
 
  ▲ 북울산박상진역 공사현장.  
 

▷속보=울산 북구 신설 역사의 역사명이 기존에 추진됐던 ‘북울산(박상진)’역(2021년 3월 8일자 보도)이 아닌 ‘북울산박상진’역으로 변경 추진된다.

철도공단의 관리지침에 맞춰 기존 역명에서 괄호를 빼고 글자수도 6자로 줄인 것인데, 수정한 역명의 사용여부는 다음주 국토교통부의 최종 심의를 앞둔 상황이어서 ‘통과’를 위한 지역 사회의 의지가 달아오르는 분위기다.

12일 국토교통부, 철도공단, 북구 등에 따르면 울산~포항 복선전철화사업 중 북구에 신설되는 역사에 대해 기존 역명 ‘북울산(박상진)’이 아닌 ‘북울산박상진’으로 국토교통부 역명심의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앞서 북구청은 지난 3월 지명위원회를 열고 위원들의 만장일치로 ‘북울산(박상진)역’을 신설 역사명으로 정해 국가철도공단에 통보했다.

하지만 철도공단은 △6자 이상 △광역철도 아니기 때문에 병기역명 사용 불가 △‘박상진’ 인명 사용 등이 ‘철도 노선 및 역의 관리지침’에 부합하지 않아 새 역명을 사용할 수 없다고 전하며 제동을 걸었다.

이에 북구청은 괄호를 빼면서 6자 이상, 병기역명 시비를 피했다. 그러나 ‘박상진’ 의사의 이름 사용에 대해서는 일반인이 아닌 역사적 위인이기 때문에 물러설 수 없다는 뜻을 피력하며 ‘북울산박상진’역으로 수정해 철도공단에 제출했다.

본지 취재에 의하면 이번에는 철도공단이 북구청에서 제출한 ‘북울산박상진’ 역명을 수용해 국토부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해당 관련 지침에 인물명에 대한 내용이 없어 처음에는 받아들이기 어려웠다”며 “하지만 자료들을 살펴본 후 박상진 의사 생가라든지 도로명인 박상진로, 송정박상진호수공원이 대표명소와 공공시설에 부합된다고 봤다”며 수용 이유를 밝혔다.

이제 역명 사용 가능 여부의 키는 국토부로 넘어가 20일 열리는 역명심의위원회에서 결정이 내려지게 된다.

총 12명으로 구성된 역명심의위원회는 위원 과반수가 참석해야 개최가 되고, 참석 위원 중 과반수가 찬성을 해야지만 가결된다.

가결되면 울산~포항 복선전철 개통 전 고시가 되면서 최종 확정되지만, 부결되면 다시 한번 철도공단과 지자체에 재검토 요청이 가게 돼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러나 북구청은 ‘북울산박상진’역 외에 다른 역명은 따로 생각해두지 않은 상태다.

북구청 관계자는 “철도공단에서 지적한 부분에 대한 수정을 거쳐 새역명을 보냈다”며 “다른 역명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생각하지 않고 있다. 역명심의위원회에서 부결이 나면 그때 가서 다시 여론을 수렴해봐야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지역사회는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국토부 역명심의위원회를 두고 ‘북울산박상진’ 역명 통과에 강력한 의지를 표했다.

이상헌 국회의원은 “북울산박상진 역이 통과가 돼야지만 북구 내 여러 명소와 연계가 될 수 있다”며 “지역성을 많이 담고 있다는 의사의 이름을 명칭에 꼭 포함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사)우리역사바로세우기 유복수 회장 역시 “올해 독립운동가 고헌 박상진 의사 순국 100주년인데 그동안 박상진 의사에 대해 알려진 것이 너무 없다”며 “이번 신설역에 이름이 꼭 들어가 전국적으로 독립운동가 박상진 의사에 대해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통과가 되지 않는다면 국토교통부에 공문을 보내는 등 강력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