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와 기획재정부는 13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찾아가는 지방재정협의회’를 갖고 내년도 울산시의 국가예산 핵심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울산시는 2022년도 주요 국비 사업으로 정부에 ‘울산의료원’,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탄소중립융합원’, ‘부유식 해상풍력 종합지원 콤플렉스’ 조성을 강력 요청했다.

13일 울산시에 따르면 시청 상황실에서 기획재정부와 ‘찾아가는 지방재정협의회’를 갖고 내년도 울산시의 국가예산 핵심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지방재정협의회’는 정부와 지자체간 소통을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열리는 회의다. 지난해까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됐지만 올해는 기획재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을 수립하기 전에 비수도권 지자체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기 위해 각 지자체를 직접 방문하는 형태로 진행 중이다.



이날 협의회에서 시는 울산의 재정여건과 2022년도 주요 국비사업 및 지역현안을 설명하고,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정부차원의 강력한 지원을 요청했다.

실제 △울산의료원 설립 및 산재전문 공공병원 설립 △2050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할 국립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및 탄소중립융합원 설립 등을 요청했다.

또 △광역교통 대동맥 구축을 위한 도시철도(트램)·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농소~강동간 도로개설 △부유식 해상풍력 종합지원 콤플렉스 조성 △조선산업의 데이터(Data) 기반 구조변화를 위한 철의장 제조산업 디지털 전환 △3D 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건립 등 정부정책과 연계한 주력산업 고도화 및 미래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 반영을 건의했다.

아울러 올해 3월 공모에 선정된 △미래자동차 전·의장 및 전동부품 기술전환사업 등 국가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의 국비 지원도 적극 요청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 건의하는 사업을 포함한 ‘2022년도 국가예산 사업’은 오는 5월말까지 중앙부처 심의를 거쳐 기획재정부로 제출되며, 6월부터 8월까지 기획재정부의 심의를 거쳐 9월 2일 정부예산안이 국회로 제출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