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사열 대통령직속 균형발전위원장을 지난 12일 서울 종로구 서울정부종합청사에서 한국지역언론인클럽이 공동 인터뷰했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김사열 위원장은 2차 공공기관 이전 추진에 대해 “현 정부 내에서 반드시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문재인 정부 균형발전 정책의 핵심 과제 중 하나지만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내년 대선 이후로 미뤄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나온 답변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울산매일-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 회장 강병운)과 가진 공동인터뷰에서 “언제라고 시기를 말할 수는 없지만 속도를 조절해야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도 지방정부가 이해해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1차 공공기관 이전 후 지방 정주여건 개선 등이 부족해 직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게 사실이다. 이미 와있는 기업들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며 “지금은 우선 이 문제를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신설되는 공공기관은 원칙적으로 수도권 이외 지역에 위치하도록 하는 제도를 마련해 관련 법령을 개선(균특법 개정안 국회 계류 중)하고 있다”며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종합적인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지역인재 할당 비율 확대에 대한 의지도 재차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2022년까지 30%를 목표로 단계적으로 지역인재 채용의무 비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2018년 제도도입 이후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대폭 확대돼 2016년 13.3%이던 지역인채 채용이 2020년 28.6%까지 대폭 증가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올해는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도입 4년차를 맞아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제도를 좀더 발전시키기 위하여 관련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며 “지역에서 우수한 인재가 육성될 수 있도록 용역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발굴하고 관계기관과 협의해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지역대학 전반의 여건과 역량 제고가 핵심이다”며 “대학은 지역의 핵심 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혁신’을, 지역은 대학의 여러 자원을 활용해 지역 산업과 ‘핵심 과제를 공동으로 설정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그는 “문재인 정부가 1년 남았으니 잘 마무리하고 다음 정부로 넘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며 “지역균형발전은 정치적 쟁점이 아니라 줄기차게 끝까지 추진해야하는 사안들이다. 지금 확실하게 불을 붙여 다음 정권에서도 이어갈 수 있도록 역할을 확실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남은 임기 동안 역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으로는 민간기업의 지역유치 방안 마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