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남부경찰서는 남구청과 협업해 실종·가출 치매노인 안심귀가를 위한 ‘나침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울산 남부경찰서는 남구청과 협업해 실종·가출 치매노인 안심귀가를 위한 ‘나침반’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나침반’ 사업은 착용자의 실시간 위치를 알 수 있는 배회감지기를 대량 확보해 실종신고 이력, 치매 정도, 가정환경 등을 고려해 선정된 대상 노인에게 보급하는 프로그램으로, 보호자는 배회감지기에 연계된 휴대폰을 통해 위치를 파악하여 노인을 직접 찾거나 경찰에 신고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앞서 지난 6월 22일 남구청에서 개최된 남구지역치안협의회에서는 주민행정지원 예산중, 배회 감지기를 150대 구입하기로 의결했다. 또 판매 통신사로부터 8월 130대, 10월 20대를 수령 받아 작년 한 해 남구지역 관내 2회 이상 실종신고 접수된 치매노인 50명에게 우선 지급할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 남구지역 치매노인은 약 3,142명이며 접수된 치매노인 가출·실종신고는 총 60건으로 해마다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또 최근 실종치매노인 관련 교통사고, 변사, 범죄 발생 등도 계속 증가하면서 큰 치안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해 경찰청 전국통계에 따르면, 배회감지기를 착용할 경우 치매노인의 발견 소요시간이 평균 약 55분이지만, 미착용시에는 약 1일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배회감지기 착용은 치매노인의 안전확보와 치안부담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부서 관계자는 “안전한 지역사회, 주민이 안심하며 생활할 수 있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 남구청과 계속해서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