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안영호 의원은 29일 열린 행정지원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관련 질의를 이어갔다.  
 

울산 중구를 비롯해 각 구·군 인력 유출이 심각해 업무공백과 업무능력저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울산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안영호 의원은 29일 열린 주민자치국 소관 행정지원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2년 6개월 사이 중구에서 울산시로 전출 간 직원만 40명에 달한다”며 “전출직원 대다수가 5년 미만 젊은 직원들로, 정작 구청은 일할 직원이 없어 업무처리에 상당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울산시가 과거 불투명한 시 전출 인사문제 해소를 위해 3년 전부터 도입한 각 구·군 7~9급 직원 대상으로 한 전입시험제도가 오히려 일 잘하고 능력 있는 젊은 직원들이 울산시로 몰리는 현상을 유발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상 9급 신규 발령을 받고 3~5년 정도 각 구·군에서 업무를 배우고 어느 정도 근무할 여력이 확보되는 8~7급이 되면 고스란히 시로 가버리고, 구·군은 다시 신규직원을 받아 재교육해야 한다”며 “결국 각 구·군은 전문 인력을 배양해 대민 행정업무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기회마저 박탈당하는 심각한 수준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중구는 물론 5개 구·군이 울산시에 강력히 건의해 시 전입인원을 최소화로 제한하거나, 일정규모의 인원으로 구·군으로 다시 보내주는 맞교환 방식 등 불합리한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행정지원과 관계자는 “5개 구·군이 협의를 통해 공감대를 모아 울산시에 불합리한 제도가 개선되도록 지속적으로 건의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