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전국민주연합노조는 2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동구의 한 청소용역업체가 유령직원 10명에게 임금 명목으로 3억 3,000만원을 지급했다고 주장하며 업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청소용역 중단 및 직영 전환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울산 동구 소속 청소용역업체가 직원 명단을 조작해 임금을 부당 수령했다는 의혹이 또다시 제기됐다. 동구 청소용역업체가 유령직원을 사용했다는 의혹은 지난 8월 10일 폭로(본지 2022년 8월 12일 6면 보도)에 이어 올해만 벌써 두 번째다.

울산 동구 청소용역업체 A사 환경미화원들은 28일 울산시청 3층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제로 근무하지 않는 유령직원 7명에게 3억3,000만원 상당의 임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7명 중 2명은 대표이사가 같은 중구의 또다른 청소용역업체 B사에서 일을 하고도 동구 급여를 받았으며, 나머지 5명도 현장에서 전혀 보지 못한 면면들"이라며 "정의당 이은주 국회의원실을 통해 확보한 A사의 2017~2021년까지 5년간 급여대장을 분석 결과 총 3억3,085만6,070원이 이들 7명의 주머니로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와 별개로 대표이사의 부인은 같은 기간 A, B 두 회사에서 모두 경리업무를 보면서 급여를 받았는데, 단 한 차례도 4대 보험료를 공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또 올해 1~7월 급여대장의 경우 '생활'급여대장에 포함돼 있는데, 여기서 '생활'은 일반 종량제봉투 폐기물 처리를 말하는 것이다. 경리일만 한 부인이 현장업무를 한 것처럼 허위 보고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구와 중구의 세금이 줄줄 세고 있는 것이 다시금 확인됐다. 유령들과 대표이사 부인에게 부적정하게 지급된 임금에 현장 환경미화원이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동구와 중구는 A, B 두 회사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함께 청소용역을 중단하고 직영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한다"고 부연했다.



청소용역업체에 유령직원이 있다는 의혹은 비단 이번만이 아니다. 한달 전이었던 지난 8월 10일에 "동구가 유령직원 10명에 임금 7억원을 지급했다"는 의혹이 나왔고, 일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동부경찰서가 수사에 착수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동구는 "현재 A사에 문의한 결과 사실과 맞지 않다며 소명자료를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지난번과 비슷한 의혹이 또다시 제기된 만큼 양측 자료를 면밀히 검토해 시시비비를 가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병집 기자 sini20000kr@naver.com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