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오전 터빈·발전기 부속 기기서 불…한시간여만에 진화
한수원 “인명 피해·방사능 누출 없어…원자로 정지 없이 안전상태 유지”
이선호 군수 새울원자력본부 항의 방문 “주민에 상황 알리는 체계 필요”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민관합동조사단 구성해 살펴봐야”

 

   
 
  ▲ 29일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 원전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해 터빈이 정지했다. 신고리 4호기에서 연기가 퍼지는 모습. 연합뉴스  
 
   
 
  ▲ 화재발생 및 잉여증기 대기 방출 지역 이미지. 한국수력원자력 제공  
 

재가동을 놓고 논란이 일었던 신고리 원전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해 시민들이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한수원 측은 원자로 정지 없이 안전 상태에 있다고 밝혔지만, 탈핵시민단체는 가동을 중단하고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29일 오전 9시 28분께 울산 울주군 신고리 원전 4호기(가압경수로형 1,400㎿)가 터빈·발전기 부속 기기의 화재 발생으로 터빈이 정지됐다. 불은 발생 한시간여 만인 오전 10시 29분께 진화됐고, 인명피해나 방사능 누출은 없었다. 원자로는 정지 없이 안전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수원 측은 설명했다

터빈은 수증기를 공급받아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다. 원안위는 “신고리 4호기가 터빈을 정지한 이유는 ‘발전기 여자기’ 화재 때문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여자기는 발전기에 자력이 활동하는 공간을 형성해 발전이 가능하도록 돕는 부속기기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현장 지역사무소에서 초기 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전문가로 구성된 사건조사단을 파견해 조사할 계획이다.

원안위는 신고리 4호기는 현재 원자로 5%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발전소 내 방사선 준위도 평상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날 화재로 원전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면서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자 이선호 울주군수가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를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한수원이 이날 화재대응 표준절차서에따라 초동소방대(발전소), 자체소방대(새울본부) 및 외부소방대가 신속하게 출동하도록 즉시 신고했다.

이후 화재규모, 확산여부 등을 확인한 뒤, 발전부장은 동시에 원자로 및 터빈 계통의 안정화 조치를 최우선적으로 시행한 다음 외부소방대에 신고하며 신고 지연은 없었다. 다만 안전조치와 사고경위 파악 등으로 인해 지역주민 대상 1차 문자 발송이 이날 낮 12시 30분부터 이뤄지는 등 일정 시간이 소요됐다.

이에 이 군수는 이상민 새울본부장 등 관계자를 만나 “터빈발전기 자동정지로 인한 폐스팀 외부 방출과정에서 원자력계통설비 차원의 긴급한 상황임을 감안하더라도 이후 인접 주민에게 상황을 알리는 정보전달체계는 필요하다”며 협조를 요구했다.

이날 화재와 관련해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30일 성명서를 내고 “신고리 원전 4호기 원자로 가동을 완전 정지하고 화재 원인을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터빈 계통 전압 조정장치인 여자기 코일이 탄 것으로 추정되는데, 불량 부품이 사용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품게 된다”며 “실제 신고리 3·4호기는 불량케이블이 납품돼 교체한 이력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여자기 코일과 별도로, 원자로 냉각재 계통을 과압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압기 밸브도 안전성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다”며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신고리 4호기는 지난 2019년 8월 가동 이후 지속적으로 논란을 겪었다. 지난해 태풍 마이삭 당시 대기보조 변압기가 정전됐고, 지난해 10월부터 진행된 1차 정기 점검에서는 2개의 이물질을 제거하지 못한 채 지난 2월 재가동 승인을 받았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신고리원전 4호기가 중대사고를 반영하지 않은 평가로 운영 허가를

받았다며 원안위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