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울산시당은 1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위기 시대, 울산시 2022년 예산 대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진보당 시당은 “울산시 예산에는 시민고통 최우선 해결이라는 철학이 없고, 당사자 중심이 없고, 민관협치라는 원칙이 없다”며 “지방분권과 자치제도가 강화되는 시대에 걸맞고, 코로나19 위기 시대 시민의 삶을 지키는 새로운 예산편성의 기준과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당은 “자영업자의 고통을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인데 경영안정자금 신청은 몇분 만에 소진되고, 울산시는 실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청년의 탈 울산이 가속화되고 청년 대출금과 연체금이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등 청년이 머물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과 지원책은 여전히 미비하다”고 강조했다.

또 “노동자 도시 울산에 노동예산이 없다. 노동자들을 위한 직접지원 예산 4억원, 기업지원 예산은 133억으로 33배 차이가 난다”며 “국가산단 공해로 인한 암 발생, 야음근린공원 폐쇄 시도, 핵쓰레기 폐기장, 천마산 훼손 등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전향적인 정책과 예산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