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혁신도시 ㈜신세계 부지 오피스텔 개발 계획 반대 범시민 서명운동 실시 협조문.  
 
   
 
  ▲ 지난 3일 오후 우정아이파크 입주자 대표 회의실에서 ‘혁신도시 공동주택연합회 민생소통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과 울산혁신도시 공동주택연합회 대표들, 울산시·중구 관계 공무원 등이 신세계 상업용지 개발방향 발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최근 ㈜신세계 울산혁신도시 부지 개발안에 대해 “불허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지난 6월말 울산에 내려와 ‘백화점 아닌 오피스텔 건립’ 계획을 내놓은 신세계 상대로 정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중구는 중구대로 신세계 개발안 저지를 위한 주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4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송철호 울산시장은 전날 오후 우정아이파크 입주자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혁신도시 공동주택연합회 민생소통 간담회’ 통해 신세계에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송 시장은 “핵심은 신세계가 제안한 현재 안(3개층 상업시설, 47개층 오피스텔)을 울산시에서 허가할지 말지인데, 시는 불허한다”며 “이유는 신세계 상업용지는 혁신도시 활성화와 지역개발을 유도하고자 랜드마크 조성 목적으로 특별매입된 것이기 때문에 이 취지에 맞지 않는 사업이라고 거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세계에서 소송할 수 있지만, 우리는 승소할 자신이 있다”고 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신세계와 의견조율이 원활하지 않고, 갈등이 커질 시 법적 다툼도 각오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셈이다. 실제로 울산혁신도시 지구단위계획 변경 권한이 지난달 울산시로 넘어오면서 신세계도 이제 울산시와 중구를 거칠 수밖에 없게 됐다.
그러면서 “솔직히 말하면 신세계는 공공기관이 아니다. 지구단위계획변경, 건축허가권 등으로 통제하고 유도할 수는 있지만 마음대로 할 수는 없다. 자본주의 원칙, 사적계약자유 원칙 등을 근원적으로 조종할 수는 없다”며 사기업인 신세계 제재에 대한 한계점도 분명히 했다.

송 시장은 겉으로는 평화를 말하며 속으로는 전쟁을 준비한다는 ‘화전양면(和戰兩面)전략’으로 신세계와 접촉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공개적으로 신세계에 요구하고 비판하는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 주민들과 이야기하면서 신세계와도 분명히 이야기할 것”이라며 “신세계가 5년 6개월 만에 과거 업무협약대로 하지 못하겠다고 공식적인 의사 표현한 것을 두고 옛날처럼 가만히 있지 않겠다. 가능하면 조속한 시일 내 좋은 결론이 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최근 북구 창평동을 울산의료원 부지로 최종 선정한 이후 일고 있는 ‘중구 패싱’ 여론을 의식한 듯 “신세계와는 별개로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중구지역에 도움 되는 발표를 할 것이다. 애정이 없다는 오해는 하지 말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구는 신세계를 둘러싼 지역사회 반발이 사그라지지 않자 ‘오피스텔 개발 계획 반대 범시민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중구 주민들 뜻을 모아 신세계에 상업시설 사업 이행을 재차 촉구하고자 자체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기간은 지난달 28일부터 시작해 오는 31일까지고, 목표인원은 전체 중구민의 약 10%인 2만명이다.
이를 위해 중구는 유관단체와 통장, 방문 민원 등으로 서명운동을 홍보하고 있다. 관내 아파트에 협조문을 붙이기도 했다.
중구 관계자는 “울산혁신도시 신세계 부지에 오피스텔 개발 계획을 강력히 반대하고, 당초 주민들과 약속한 ‘상업시설 입점계획’을 조속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라며 “서명지를 모두 모아 신세계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혁신도시 공동주택연합회는 신세계 혁신도시 부지 개발계획에 대해 입주민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조사 결과 현재 안은 6.4%만이 찬성했고, 나머지는 원래 계획대로 백화점을 또는 백화점·스타필드 등 당초 약속과 상응하는 시설이 들어와야 한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