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자치단체가 아동보호 체계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4일 울산시에 따르면 시와 5개 구·군은 올해 하반기 신설한 아동보호팀에 아동학대 조사를 전담할 공무원 28명과 아동 보호를 수행할 전담 요원 11명을 배치했다.

특히 북구는 이달 중 시간선택제 공무원 2명을, 중구와 울주군은 10월에 신규 임용 공무원 4명을 추가로 배치할 계획이다.

이들은 아동학대 현장 조사와 응급 보호, 피해 아동과 가족 및 학대 행위자에 대한 상담·조사·지원 업무를 한다.

아동보호 전 과정에서 아동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정책을 추진하게 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인력 보강과 더불어 학대 피해 아동 보호를 위한 시설 확충도 진행 중이다.

지난 4월 아동일시보호시설을 개소한 데 이어 기존 2곳이었던 학대피해아동쉼터도 8∼9월 2곳, 내년 상반기 1곳 추가 확충해 총 5곳을 운영한다.



또 특별 돌봄이 필요한 만 0∼2세 학대 피해 아동 보호를 위해 전문 위탁가정을 추가 모집, 연령과 상황에 맞는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아동심리를 분석하고 학대 정황을 조기 발견하는 '인공지능 아동정서돌봄시스템 사업'과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활용한 ‘e 아동행복지원사업’을 확대해 아동학대 위험징후 파악과 위기 아동 조기 발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밖에 △학부모 대상 ‘찾아가는 아동학대 예방 교’육 △미취학 영유아 대상 ‘아동학대 예방 인형극’ △어린이집 종사자 대상 ‘사례 중심의 올바른 훈육 방법’ 등 다양한 유형의 아동학대 예방 교육도 병행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인력 증원, 시설 확충, 사업 확대 등 전방위 노력으로 공공 아동보호 체계 안착에 힘쓰고 있다”면서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한 울산을 위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