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형 노인사회참여사업에 노인봉사단들의 참여가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풍선만들기에 재능있는 봉사자로 구성된 풍선하트 봉사자들이 이런이집에서 풍선 공연을 펼치고 있다. 울산시 노인복지관 제공.  
 

 

가까이 온 미래, 고령사회

(7·끝) ‘고령친화도시’ 거버넌스 구축 필요 

 

거버넌스 없인 베이비부머 세대·고령인구 등 활동 지원 힘들어
관 주도 준비, 인프라 조성 끝나면 추진 동력 고갈 불 보듯 뻔해

기초 지자체, 스타급 복지관 배출·무장애 인증시설 확보 필요
풍부한 전문직 은퇴 어르신 활용 ‘고령친화기업·산업’ 키워야

 

울산형 노인사회참여사업에 노인봉사단들의 참여가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풍선만들기에 재능있는 봉사자로 구성된 풍선하트 봉사자들이 이런이집에서 풍선 공연을 펼치고 있다. 울산시 노인복지관 제공.

 

한국의 고령화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르다고 한다. 그런데 울산의 고령화 진행속도는 이 보다 더 빠르다는 것이 울산의 앞날에 펼쳐질 현실이자 미래다.

이같은 고령화 속도에 비해 이에 대응하는 울산의 준비는 곳곳에서 미흡함이 눈에 띈다.

울산보다 앞서 고령화 대응에 나선 지자체들이 고령친화조성 분위기 확산이 가장 중요하고 이를 세대간 거부감 허물기 등으로 해결해 나가자며 다양한 민관 주체들의 협력과 합의를 이끌어 내기위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지만 울산이 이를 체계적이고 점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다.

WHO 고령친화도시국제네트워크에 가입함에 따라 울산이 고령친화도시가 된 듯해 보이지만 이는 고령친화도시가 될 준비가 돼있다는 의미이지, 준비를 완료했다는 것은 아니다.

네트워크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가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해 놓고 있는 8대 영역에 기초한 실행계획을 수립하면 된다. 가입 후 첫 인증은 3년 후에 이루어지게 되는 데 부산 등이 이를 거친 경우이고 그 이후부터는 5년마다 재인증을 거쳐야 한다.

#도농복합도시 울산과 인천의 다른 선택

작년에 노인인구 비중 14%를 넘어선 인천은 고령사회로 들어섰다. 울산은 빠르면 내년말 늦어도 2023년에는 고령사회 진입이 예상되고 있는 데 같은 도농복합도시인 인천과 울산은 도심보다는 외곽쪽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특징이 있다. 이 두도시는 2027년 무렵에는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이 전국에서 가장 빠른 수준의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응해 강력하고 실효적인 대응전략으로 WHO(세계보건기구)의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추진한 반면 인천은 지난 2017년 전국 최초로 시니어정책 연구기능을 전담할 기관으로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를 만들어 사회적 분위기 조성 등 점진적인 고령친화도시 준비에 나선 경우다.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는 올 들어서야 기능 강화 차원에서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가입을 위한 기반 마련에 나섰고 오는 2023년까지 ‘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에 가입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면서 센터는 올해부터 만 50~64세 노후 준비의 중요성 인식 확산에 나서는가 하면 권역별 50+지원센터 설치와 운영 지원 방안을 마련해 노후준비서비스 확산과 50+정책 생태계 구축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재봉틀에 재능있는 봉사자로 구성된 실버한땀 봉사자들이 인견이불을 만들어 홀몸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울산시 노인복지관 제공.

#고령사회 민관협력 사업 이끌어 갈 거버넌스 필요

인천과 마찬가지로 고령친화도시 대응에 나선 지자체는 고령인구에 편입 이전 세대인 50대부터 이를 준비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울산도 ‘울산 내일설계지원센터’가 신중년 세대의 제2의 인생 계획 준비를 도와주고는 있지만 50대의 제2 인생설계와 고령인구 사업과의 연결고리는 약한 편이다.

이를 가칭 고령친화대응센터 등의 거버넌스 에서 맡아서 처리하면 되지만 거버넌스가 갖춰져 있지않은 울산은 베이비부머 은퇴 예정자와 고령인구 세대의 인생 설계와 사회 활동 지원을 총괄하기가 쉽지않은 상황이다.

제주고령사회연구센터가 연구중심의 전문가포럼을 두며 쟁점사안에 대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듯 거버넌스를 통해 고령친화적인 정책을 홍보하고 접점을 마련하기도 하지만 이도 사실상 관주도의 울산의 고령친화도시 준비로는 인프라 조성이 끝나면 동력이 고갈될 가능성 마져 제기된다.

이에따라 울산도 가칭 울산고령화대응센터를 울산연구원 산하에 두는 것 등을 적극 검토해야할 시점이 됐다는 판단이다.

고령화 대응이 타 지자체에서 한 개의 부서만으로 이끌어 가기 힘들다고 경험치를 고백하고 있는 것을 보면 고령화대응센터를 신속히 마련하는 것은 울산의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큰 도움일 될 것이다.

울산연구원 이윤형 박사는 “제2 시립노인복지관 등이 만들어지면 이를 컨트롤할 거버넌스가 필요할 것이고 2023년부터 진행되는 실행계획 2단계 시기에는 거버넌스 활동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울산서도 ‘스타급’ 복지관 나와야

광주 광산구 더불어락 노인복지관이 어르신들을 위한 운영이 끝나면 ‘마을학교’라는 이름으로 ‘열린 복지관’으로 변신하고 인접한 광주 운남 근린공원을 활용한 ‘숲 복지관’ 구현을 하는 등 열린 복지를 펼치고 있는 것은 울산지역 복지관 등에서 눈여겨 봐야할 대목이다.

물론 더불어락 노인복지관과 같이 구청이 직영하면서 운영은 자율화하는 노인복지관이 울산에 당장 나오는 게 쉽지 않겠지만 노인세대가 복지관의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울산에서도 스타 복지기관이 배출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도 기초 자치단체의 올바른 접근법으로 받아들여진다.

울산이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있어 주안점을 둬야 할 또다른 대목은 시설물을 설계할 때 고령층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접근 가능하도록 무장애 설계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노인들의 접근이 예상되는 시설 설계 시 무장애환경 예비인증 신청 절차를 받도록 하고, 계획단계부터 무장애환경 설계 이행을 의무화할 필요하다는 것인데 무장애 시설에 관련한 정보제공 등도 제공되지 않고 있는 울산의 현실을 감안하면 이의 추진도 쉽지않은 과제다.

울산의 무장애인증 시설은 지난 3월 기준 예비인증 157개, 본인증 88개 등 245개에 그친다.

대전 160개, 세종 175대, 광주 175개 보다는 많지만 전국 최하위권이다.

고령친화도시 실행계획이 진행되면서 속도를 내겠지만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적용도를 높이는 것도 고령친화도시로의 빠른 전환에 도움일 될 수 있을 것이다.

일정 규모 이상의 고령인구가 사는 지역을 중심으로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도록 해 어르신들이 사는 곳에서 온전하고 안전한 삶을 누리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가정원이 있는 울산의 특성을 살려 서울 금천구 청담종합사회복지관의 ‘100세 정원’과 같은 인지 정원을 확대하는 것도 시도해 볼 만한 아이템이다.

어르신들의 바깥활동이 위축되면 인지능력도 감퇴해 치매가 빨리 진행된다고 말이 있다.

정원도시를 계획하고 있는 울산시도 인지정원 등을 테마로 한 사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서울 디자인정책과 강효진 팀장은 “인지디자인은 예쁘게 하는 게 아니라 문제를 정확히 진단해서 적정하게 만들어 나가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재봉틀에 재능있는 봉사자로 구성된 실버한땀 봉사자들이 인견이불을 만들어 홀몸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울산시 노인복지관 제공.

#고령친화기업·고령친화산업에 대한 접근성도 높여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고령자 친화기업’ 공모 사업에 울산시 내일설계지원센터 울집수리협동조합과 울산남구시니어클럽 힐링쿡사업단 등 울산 소재 기관 2개소가 울산에서 처음 지정되면서 고령친화기업과 고령친화산업에 대한 접근성도 높이는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사업 참여인원과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울산형 노인사회참여사업도 지원봉사자가 전국 최고 수준인 울산에 특화된 사업이라는 점에서 이를 확대하는 방안 모색도 필요한 실정이다.

울산은 다른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 경험을 가진 고령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작년 하반기 3개 봉사단 112명이 참가한 이 사업은 올들어서는 지난 8월까지 7개 봉사단에 487명이 참가하는 등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사업참여 규모가 커지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가 작년부터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세대에 진입하면서 고령친화 산업 관련 제품과 서비스 요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울산도 이에 대한 대비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고령친화산업 제품 생산에 빨리 뛰어든 지자체도 있지만 최근 실버산업 제품과 서비스가 IOT(정보통신기술) 등과 맞물려 다양화 되고 있는 만큼 후발주자격인 울산도 간과해서는 안될 산업군으로 부상하고 있다.

1인당 국민총생산(GDP)이 3만달러를 넘으면 제조업의 성장세가 둔화돼 이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제조업 고도화와 의료·교육·관광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을 살려야 한다고 한다.

울산지역 대학에서도 고령친화산업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다 울산정보산업진흥원 등에서 헬스케어와 정밀 의료서비스 산업화 실현을 위한 바이오 데이터 팜 구축·실증 운영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한 고령친화 산업 개발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도 필요한 실정이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글 = 강태아 기자 kt25@iusm.co.kr
사진 = 울산시 노인복지관 제공
일러스트 = 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