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게이트 진상조사 TF'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 ‘고발사주·장모 사건 대응 문건’ 등 윤석열 압박
“손준성 단독 범행일까 의문…염치 있다면 즉각 사퇴하라”

  국민의힘,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TF’ 구성
“성남시 대장지구 관련 배당 방식 결정권자 등 수사해야”

 

여야가 각 진영의 선두 대권 주자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전 검찰청장을, 국민의힘은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칼끝을 겨눴다.

민주당은 16일 윤 전 총장을 둘러싼‘고발사주' 의혹에 대해 압박을 이어갔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고발장의 작성자로 또 다른 검사가 특정됐다고 한다”며 “이쯤되면 과연 손준성의 단독 범행으로 볼 수 있을까 의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고발장이 너무 투박하다던 윤석열의 말은 물타기에 불과했다”며 “이 사건의 본질이 ’검당유착‘이고, 국민의힘 역시 검찰과 공동주연임이 드러나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금이라도 대국민 사과하고 관련자 전원을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윤 후보는 국민에게 최소한의 염치가 있다면 즉각 사퇴하고 수사에 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검의 ’총장 장모 사건 대응 문건‘을 두고도 맹폭을 이어갔다.

송영길 대표는 “대검은 총장의 범죄 혐의를 비호하려 집사 변호사나 해결사처럼 움직였다”며 “검찰권의 완전한 사유화, 검찰 조직의 하나회 같은 충격적 실체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백혜련 최고위원은 “장모 사건 대응 문건과 고발사주는 사실상 하나의 사건으로, 핵심은 지시자를 밝히는 것”이라며 “공수처와 경찰, 검찰에서 각각 수사가 진행될 수 있어서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 지사를 둘러싼 ’성남시 대장지구‘ 의혹과 관련,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카드를 꺼내들었다.

다음 달 국정감사에서도 국토위, 행안위, 정무위를 중심으로 관련 증인들을 대거 증언대에 세울 것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TF‘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 지사와 ’화천대유‘의 커넥션 의혹과 배당 방식을 결정한 것이 누군지 수사해야 마땅하다”며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에 의한 정밀조사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감에서도 이 지사는 물론 그 외 다수 관련자를 불러 진상조사를 하고 국민 앞에 설명하는 게 당연하다”며 “이 지사 스스로도 자신이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힌 만큼 국정감사장에 나오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성남 분당구 대장동을 지역구로 둔 김은혜 의원은 “대장동 개발이 누군가를 위한 맞춤형 개발이 아닐지 따져보고자 한다”며 “스크럼을 짜듯 화천대유에 맞춤형 진행을 하고 비정상적인 배당을 한 것인지 의심스러운 대목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헌승 국토위원장과 정무위, 행안위 소속 의원들로 구성된 TF는 이날 오후 대장동을 찾아 현장 답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