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넷플릭스에서 한국드라마의 기세가 대단하다. ‘오징어 게임’의 바통을 이어받아, 이제 ‘지옥’이 글로벌 질주 중이다. 그런 이유로, 넷플릭스 부사장은 망 사용료 문제도 해결할 겸, ‘오징어 게임’ 제작사와의 추가보상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1월 초에 한국을 방문했었다고 한다.

그런데 그가 다녀간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넷플릭스는 구독료 인상을 발표했다. 어찌된 일인가? 디즈니플러스와 애플TV플러스가 공격적으로 국내서비스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오히려 가격을 인상하겠다니!

(물론 괘씸하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번 인상이 그들 나름의 고육지책이라 느껴지기도 한다.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경쟁업체들의 국내 진출로 인해 어느 정도의 가입자 탈퇴 현상은 불가피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차별화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데, 방법은 선점하고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길 뿐이라고 판단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부사장 방문의 또 다른 이유는 국내의 가능성 있는 제작자, 감독들을 경쟁업체 보다 먼저 선점하기 위함은 아닌가 짐작된다. 왜냐하면 ‘오징어 게임’이 보여준 것처럼, 현재 한국 영상콘텐츠에 대한 투자 대비 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훌륭하기 때문이다.

물론 경쟁업체들도 가만히 지켜보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다. 실제로 디즈니플러스는 ‘그리드’ ‘너와 나의 경찰 수업’ 등 국내 콘텐츠를 오리지널로 제작하고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며, 애플TV플러스는 김지운 감독의 ‘닥터 브레인’을 이미 공개했다.

그렇게 국내에서 글로벌OTT 업체 간의 콘텐츠 확보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이제 글로벌OTT 시대가 열렸고, 이로 인해 국내 영화영상 제작 분야는 당분간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문제는 국내영화영상산업 전체를 고려해 본다면 현 상황이 그렇게 긍정적으로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현상이 기존 영화산업의 가치사슬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울주세계산악영화제 사무국장 홍영주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