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택배노동조합 울산지부는 19일 울산시청 앞에서 CJ대한통운의 횡포에 맞서 울산지역 4개 택배노조 공동투쟁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사회적합의 이행을 촉구하는 택배 총파업이 악화일로(惡化一路)다.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 파업이 3주를 넘어 장기화하는 가운데 울산에서 롯데·한진·로젠·우체국 등 4개 택배노조가 사태 해결 촉구하며 공동투쟁을 선포했다. 평소보다 택배 물동량이 대폭 늘어나는 설 연휴 기간 배송 차질 우려는 더 커지고 있다.

택배노조 울산지부는 19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의 탐욕적 횡포에 맞서 울산지역 4개 택배 노조가 공동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노조는 “사회적합의 미이행에 따른 CJ대한통운 파업 여파에 택배물량이 타 택배사로 일부 옮겨간 상황 속에서 이번 주부터 대규모 거래처 이탈이 예상되고 있다”며 “이 물량은 롯데·한진·로젠·우체국 택배로 넘어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CJ대한통운 파업 이관 물량에, 평소보다 30% 이상 증가하는 설 특수기 물량까지 더해져 롯데·한진·로젠·우체국 택배 기사들은 과로에 의해 죽더라도 이상하지 않을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며 “설 택배 대란으로 국민들에게 큰 불편을 끼치는 최악의 사태가 예견된다”고 강조했다.
노조에 따르면 롯데지회·롯데울주지회는 CJ대한통운 유입 물량에 대한 배송을 거부하고, 집하제한 조치에 나선다. 한진지회는 전 조합원 총파업 투쟁으로 연대 투쟁해나간다. 로젠지회는 CJ대한통운 파업 물량 배송을 거부한다. 우체국지회는 하루 190개를 배송하는 준법투쟁에 돌입한다.
노조는 “CJ대한통운이 빠른 시일 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도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상황에 설 연휴 기간 택배대란이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크다. 이미 울산지역 곳곳에서 파업 여파로 물품 반송 등 배송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인상된 택배요금을 택배기사에게 공정하게 분배하지 않고 있다며 지난달 28일 파업에 돌입했다. 그러나 노사 간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아 장기화되고 있다.
택배노조는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노조원들이 상경 집회를 여는 등 투쟁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CJ대한통운택배대리점연합은 노조의 조건 없는 파업 중단과 현장 복귀를 요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노노(勞勞) 갈등’이 관측되고 있다.
CJ대한통운 비노조 택배기사들은 오는 2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노조 대신 소비자들에게 사과하고, 파업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서다. 이들은 파업 장기화에 따른 동료들의 물적·정신적 피해를 호소하며 고객 외면 등을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