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4일 한국석유공사 울산 석유비축기지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우성만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출마 후 처음으로 울산을 찾아 ‘에너지 주권’을 강조하며 ‘수소-원전-신재생’의 연결 방안을 제시했다. 또 부울경 메가시티의 성공과 광역교통망 확충, 울산 공공의료 강화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도 내놓았다.
안 후보는 24일 한국석유공사 울산 석유비축기지를 방문해 “4차 산업혁명, 공급망 쇼크, 탄소중립 이슈 등으로 치열한 시대에는 에너지 주권에 국가 운명이 걸려있다”며 “원전과 신재생에너지 믹스(혼합)는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탈원전이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원전을 줄인다는 뜻인 ‘감원전’으로는 해결이 안 된다”며 “바람이 불지 않거나 밤이 되면 생산을 못 하는 등 신재생에너지는 한계가 있다. 가장 걱정되는 것은 전기요금 인상이고, 수출로 먹고사는 제조업 경쟁력을 무너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후 울산과학기술원(UNIST)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울산의 수소 산업은 초기 단계다. 수소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가장 바람직한 것은 ‘그린 수소’다. 청정에너지로 수소를 만들려면 원전이 필요하다”며 “UNIST에는 소형모듈원전(SMR)에 대한 연구가 굉장히 앞서 나가고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한다면 수소산업을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원전산업 발전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이차전지 청년연구자와 간담회에서는 “중국은 과학 기술 분야 인재들에 대한 투자가 활발한데, 이와 달리 한국의 인재 유출은 인구문제만큼이나 심각하다”며 “정치권에서 과학기술 분야 인재 관리의 중요성을 전혀 거론하지 않고 있는데, 한 명의 천재가 만 명을 먹여 살리는 시대이기 때문에 이 분야의 국가 정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차전지 기초과학 분야의 정부 지원 활성화, 기술과학 분야 규제 완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중장기 플랜 수립 등 기술과학 분야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에 대해서도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성공모델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 모델을 전국적으로 파급하면 광역경제권이 여러 군데에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메가시티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교통망 확충이 가장 필수적”이라며 “사람이 오가는 것도 있지만 물류 쪽도 있기 때문에 남부중부 철도 신설, 울산과 가덕도 신공항 연결도로, 울산과 부산 북항 연결로 등 교통 인프라를 건설하는 데 정부가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울산지역의 열악한 공공의료 인프라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보면 공공의료의 비중이 평균 10% 정도 되는데, 울산은 1%로 반드시 공공병원이 꼭 필요한 지역”이라며 “특히 앞으로 5년 간격으로 계속 감염병들이 찾아오게 될 것인데, 감염병 전문병원도 울산에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산공항 폐항과 관련해선 “전체적으로 따져봐야 된다. 가덕도 신공항이 생긴다면 현재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울산과 연결되는) 도로망을 지금 상태로 두면 문제가 있다”며 “도로망이 제대로 갖춰졌다는 가정 하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