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민 지점장

2018년 달러화는 2017년과는 달리 강세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달러화 약세를 견인했던 요인들은 약화되고 있다. 반면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미 경기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 연준의 통화긴축 등 달러 강세 요인이 부각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달러 인덱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로화가 향후 유로존 경기 상승탄력 둔화, 브렉시트 협상 등으로 강세에서 약세로 선회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달러 강세를 예상하는 추가적 이유다.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미국과 Non-US 국가의 경기 연관도는 크게 약화되었다. 2017년 하반기에 뚜렷해진 Non-US 국가의 경기개선은 미국경기 개선 영향 때문이 아니라 원자재 가격 안정, 내수 확충 등과 같은 미국 외의 이유가 더 컸다.

전세계 경기가 동반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근거로 과거처럼 달러 약세, 신흥국 통화 강세를 주장하는 것은 논리성과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본다. 지금은 미국과 Non-US를 구분하고, 각각의 펀더멘털 요인들을 기반으로 통화가치를 전망해야 할 때이다.

신흥국은 경기 안정, 외환보유고 축적으로 연준 금리인상 등과 같은 외부 충격에 대비하는 능력이 향상돼 신흥국으로부터 대규모로 자본이 이탈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 신흥국 통화는 달러 강세 기조 내에서 제한적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4/4분기 한국 원화는 주요 통화 중 달러대비 강세 폭이 가장 큰 통화였다.

하지만, 4/4분기에 진행되었던 원화강세(원/달러 환율 하락)는 과도한 것으로 판단한다. 근래 원/달러 환율 하락을 이끌었던 주요 요인들(한은 기준금리 인상, 사드 및 북핵 등 지정학적 문제 완화 등)도 소멸되거나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원/달러 환율은 완만히 상승하며, 12월 중 1,100원대로 올라설 것으로 본다.

유가는 2018년 상반기 60$를 바로 상향 돌파하기 보다는 50$대 초반까지 하락 전환 후, 재차 상승하는 그림을 예상한다. 배경은 다음과 같다. 따뜻한 겨울로 수요가 약하다(특히 유럽의 4Q YoY 수요 미미), 유가 55불 이상에서는 Shale 업체들 원유 생산량 적극적으로 늘릴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을 잘 알고 있는 Russia 등의 국가가 60$ 넘을 시, 감산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가능성 클 것이다. 또한 12월 미국 기준 금리 인상 시, 달러 강세로 유가 약세 요인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