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울주군 책임당원 1,043명 울산시당에 탈당계 제출 

강길부 의원 한국당 재입당 후폭풍
시당·강 “탈당 도미노 없다” 선긋기
지역정가 “추가 이탈자 발생땐 파장 클 듯”

 

강길부 의원의 자유한국당 재입당으로 울주군 당협위원장 복귀가 결국 책임당원 집단탈당으로 이어져 오는 6·13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2일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에 따르면 울주군 책임당원 1,043명이 탈당계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연말 김두겸 당협위원장이 이끌고 있던 울주군당협에 대한 중앙당 당무감사 결과에 대해 반발하며 탈당계를 내 놓은 상태였지만 당적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책임당원으로서 당비가 빠져 나가자 시당에 탈당계를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김두겸 위원장 체제의 울주군당협은 제반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신규 책임당원 7,000여명을 확보하는 등 지방선거를 위해 초석을 다져 왔지만 중앙당의 방침에 따라 강 의원이 울주군당협위원장으로 선임되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또, 울주군당협은 강 의원의 당협위원장 복귀에 대해 “도저히 납득할 수 없으며 자당의 대통령을 탄핵하고 진보정권을 탄생시킨 빌미를 제공한 장본인에게 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한 수순”이라면서 “만약 내년에 강 의원 체제로 지방선거를 치른다면 돌이킬 수 없는 패배의 원흉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반발한 울주군 책임당원들의 이번 집단탈당은 이미 예견된 만큼 다른 당원들의 탈당 도미노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이다.

울산시당 관계자는 “울주군당협이 잘 수습이 되고 있으며 집단탈당 도미노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접수된 탈당계는 절차에 따라 처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강 의원 측도 집단탈당계 제출에 대해 “이번 집단탈당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중앙당의 방침에 따라 새로운 보수로 태어나기 위해 제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이며 탈당 도미노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군의원들과의 모임을 통해 지난 일들을 잊고 새롭게 출발하는 과정으로 보수 분열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으로서는 당장 흩어진 민심을 바로 세우고 보수대결집을 해도 모자라는 상황 속에서 집단탈당 도미노 현상이 발생할 경우 울주군의 민심이반으로 나타나 6월 지방선거에서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갈등을 수습해 갈 길이 바쁜 자유한국당 울주군당협 입장에서는 한 명의 책임당원도 아쉬운 상황”이라면서 “당원들의 집단탈당이 연이어 발생하면 이에 따른 파장이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