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대의원대회 열어 투쟁목표 설정
4월 초 임금요구안 확정·교섭 시작
공격적 자세로 조기 임투 돌입

현대자동차 노조가 4월 초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을 확정하고 여름휴가 전 교섭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20일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는 소식지를 통해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설 연휴를 마치고 일상으로 돌아온 이날 노조는 최근 선출된 사업부 대표와 대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31차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었다. 조직을 정비하고, 올해 투쟁 목표를 설정하는 자리였다.

노조는 4월 초 올해 임금 요구안을 확정하고 교섭에 돌입해 여름 휴가 전 타결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해 투쟁에서 임금피크제, 주간연속2교대 등 회사의 공세적인 요구에 끌려다니는 협상이 주를 이뤘지만, 올해 투쟁에서는 수세를 넘어 공세로, 조기 임투에 돌입해 하계휴가 전 타결로 목표를 정했다”고 강조했다. 

“1/4분기에 주간연속2교대8+8 완성을 위한 검증과 요구안을 만들고 임금체계는 수당체계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전기차, 자율주행 등 자동차 산업 변화에 대응해 조합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중장기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도 약속했다.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고 대공장 노조의 한계로 지적되는 ‘사회적 고립’을 극복해 사회연대를 강화하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노조가 무리하게 투쟁 의지만 높일 경우 4월 초 요구안을 확정하더라도 교섭을 곧바로 시작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매년 5월이나 6월에 상견례를 하고 노사협상을 시작하는 것이 관례적이다. 지난해의 경우 전 집행부 임기와 노조 선거 등 일정을 고려해 노조 측에서 협상 일정을 서둘렀다. 노조는 3월 22일 요구안을 확정한 뒤 회사에 교섭을 요구했지만, 노사 상견례는 한달가량 지난 4월 20일에서야 이뤄졌다. 협상이 이례적으로 일찍 시작되긴 했지만, 노사가 의견을 모으기는 쉽지 않았다. 결국 새 집행부가 교섭권을 넘겨받은 뒤에도 교섭은 제자리걸음이었고, 30년 노사관계 역사상 처음으로 해를 넘겼다.

판매부진에 따른 경영위기,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 GM군산공장 폐쇄로 재조명된 완성차업계 고임금 문제 등 올해 임금협상은 어느 때보다 대내외적으로 악조건 속에서 진행되는 만큼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한편 노사가 합의한 2017년 임금·단체협약에서 임금성 인상안은 기본급 5만8,000원, 성과급 300%+320만원 등으로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