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LG화학, 폴크스바겐 대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

中 업체와 함께 26조 규모 계약
2025년까지 연 300만대 판매

삼성, 칠레 리튬 프로젝트 선정
헝가리 공장 건설 2분기 양산

LG, 폴란드 배터리 양산 돌입
2020년 매출 10조 절반이 전지

중국 전기차 보조금 배제로 어려움을 겪었던 삼성SDI 등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이 올해 들어 폴크스바겐과 대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는 등 성장 돌파구를 마련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독일 자동차업체 폴크스바겐은 최근 전기차 양산을 위해 삼성SDI와 LG화학, 중국 CATL 등과 200억유로(약 26조원)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폴크스바겐은 오는 2025년까지 연간 300만대의 전기차 판매를 달성한다는 목표로, 이는 현재 전기차 시장 1위인 테슬라의 판매량(지난해 10만2,807대)을 압도한다.

또 삼성SDI는 포스코와 꾸린 컨소시엄을 통해 최근 칠레의 생산진흥청(CORFO)이 주관하는 리튬 프로젝트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는 중국이 리튬이온 전지의 주요 소재인 리튬 광물 확보에 나서면서 전 세계적 공급 부족이 우려되는 가운데 안정적인 원료 공급원을 확보한 것으로 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LG화학도 최근 박진수 부회장이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 15%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박 부회장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늘어날 매출 10조원 가운데 반 정도가 전지 쪽”이라며 “작년 말 기준으로 전기차 배터리 수주 잔고가 30개 회사로부터 42조원이고, 올해도 조금씩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LG화학은 올해 1분기 폴란드에서 전기차 배터리 양산을 시작했고, 삼성SDI 역시 헝가리 공장 건설을 마치고 2분기부터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처럼 배터리 업체들은 전기차 시장과 ESS(에너지저장장치) 분야를 양대 축으로 가파른 성장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배터리의 성장을 이끈 원동력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와 전동공구 등(소형 배터리)이었다면, 이제 그 무게중심이 전기차(중형 배터리)와 ESS(대형 배터리)로 옮겨간다는 것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빠르게 대체할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전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100만대 규모에서 2020년에는 4배에 가까운 390만대로 늘어날 전망이다. 

ESS 역시 태양광·풍력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의 확대와 함께 급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태양광이나 풍력 등은 그 속성상 끊김 없는 발전이 어렵다 보니 발전한 전기를 저장해뒀다 필요할 때 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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